전날 외환은행장이 하나SK카드와 외환은행 카드부문 관계자들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외환은행 노동조합이 28일 성명을 내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는 한편 하나금융지주와 외환은행 경영진에 전면투쟁을 경고했다.


노조는 성명에서 “카드 통합을 전제로 한 TF 구성은 2.17 노사정 합의서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2.17 합의서에는 △외환은행 독립법인 존속 및 행명유지 △5년뒤 상호합의로 통합여부 결정 △5년간 경영전반의 독립경영 보장 및 지주사 경영간섭 금지 등이 대원칙으로 명시돼 있다.


노조는 “합의서는 큰 틀에서 어떤 통합도 있을 수 없음을 확고히 한 뒤 신용카드를 포함한 세부사항에 대한 언급이 뒤따르고 있다”고 전제하고 “하지만 카드 부문과 관련한 조항에서도 통합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통합’이나 ‘예외’ 등이 직접 언급돼 있지 않다면 통합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은 삼척동자라도 알 수 있다”며 “특히 외환카드는 자산과 사업, 인력이 외환은행에 통합돼 있는 ‘외환은행 조직’인 것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결국 합의서에 언급된 ‘카드 부문의 시장지배력 개선방안’이란 투자확대 등 통합을 배제한 범위 안에서 논의되어야 함이 너무도 명백하다”며 금융당국에 대해서도 2.17 합의의 당사자인 만큼 합의이행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주사와 경영진은 ‘경쟁력 강화’니, ‘시너지 효과’니 운운하고 있지만 사실은 지난해를 포함, 최근 4년 중 3년이 적자로 점철된 하나SK카드의 부실을 외환카드를 희생양 삼아 희석해 보겠다는 속셈에 불과하다”며 “진심으로 외환카드의 경쟁력 강화를 바란다면 투자확대와 서비스 개선 등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특히 ‘카드부문은 통합해도 된다’는 파렴치한 거짓말을 퍼뜨리는 등 지난 1년 반 동안 지속적인 합의위반을 시도해온 하나지주에 엄중한 경고를 전한다”며 “카드통합 작업을 즉각 중단하지 않을 경우 지금까지 그 어떤 투쟁과도 비할 수 없는 강력한 전면투쟁으로 응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