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빙 SAW 용접장치’ 세계 첫 개발

▲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고재호


[팩트인뉴스=최승호 기자]대우조선해양 산업기술연구소가 기존 용접장치보다 훨씬 효율성이 높은 새로운 용접장치를 개발했다.


15일 대우조선해양 산업기술연구소는 효율성이 훨씬 제고된 ‘위빙 SAW 용접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옥포조선소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위빙 SAW 용접장치’는 용접기와 자동 모터 등을 결합시켜 용접봉을 좌우로 반복해 움직이면서 접합 부위를 골고루 용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는 선박 블록을 조립하기 위해 두 철판을 하나로 붙이는 용접작업을 할 때 보통 용접기를 고정하고, 용접해야할 부분을 여러 번 용접해 하나로 이어주는 방식을 사용해 왔다. 이런 기존 작업 방식은 작업 속도가 느리고 숙달된 용접공이 아니면 용접 품질이 균일하지 않아 불량률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두께 80㎜의 철판을 용접한다고 가정하면 기존 방식으론 40회 이상 용접을 해야 했지만 새 장치를 사용하면 8차례만 해도 같은 작업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휴대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조선소 공장뿐만 아니라 건조 중인 선박 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세계 최대 플랫폼 설치·해체 시에 이 장치를 적용해 작업한 결과 두께 150㎜ 후판 용접의 생산성이 최소 3배 이상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