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박예림 기자]새누리당의 당내 갈등을 기회 삼아 계파갈등을 봉합해야 할 새정치민주연합이 공천권을 두고 이전투구(泥田鬪狗)에 나선 모양새다.


6일 박지원(74·전남 목포)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정치는 생물이기 때문에 혁신안이 공정하지 못할 때 분당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을 두려워하고 있다”며 분당을 우회적으로 시사했다.


박 의원은 “저는 아직까지 창당에 앞장서거나 동조하지는 않고 있다”면서도 “제가 볼 때는 신당 창당은 상수다. 그러나 혁신위가 성공하면 우리 당 내에서 가담할 인사는 극소수가 될 거다. 만약 혁신위가 미흡하다고 하면 가담인사가 증가하고 신당 창당은 변수로 등장할 것”이라면서 신당 창당의 전제로 혁신위원회의 활동방향을 언급했다.


이어 박 의원은 “혁신위가 사무총장에 대해 공천권 행사 권한을 배제시키겠다고 하지만 사무총장은 당 인사, 자금, 조직, 자료, 모든 것을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설사 배제 하더라도 사무총장 밑에 있는 모든 당직자들이 관여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영향력 행사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이 분당과 사무총장을 거론하며 반발하는 이유는 결국 공천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되며 이는 지난달 23일 문재인 대표가 최재성 의원을 신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면서 이미 예견되었다.


당시에도 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인사는 특정 계파가 독점하고 편한 사람과만 함께 가겠다는 신호탄”이라면서 “많은 의원들과 당원들은 통합, 단결, 그리고 분당의 빌미를 주지 않는 인사가 되기를 바랬지만 참으로 큰 실망을 안겨 주었습니다”고 밝혀 분당을 시사한 바 있다.


이미 박 의원은 비노계 중진 8인 회동을 통해 신당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회동에 참석한 김동철 의원은 “당 혁신이 성공하지 못하면 신당, 탈당 등의 가능성이 있다”고 귀띔해왔다.


즉 당 혁신위원회의 활동이 정리될 9월 이후에는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날 것이며 특히 혁신위원회가 공천문제를 손댈 경우 당내 비노계는 집단 반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혁신위원 조국 교수는 ▲계파 불문 도덕적 법적 하자가 있는 자의 공천 배제 ▲계파 불문 4선 이상 의원 다수 용퇴 또는 적지 출마 ▲지역 불문 현역 의원 교체율 40% 이상 실행 ▲전략공천 2-30% 남겨둔 상태에서 완전국민경선 실시의 4대 혁신안을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지난 2일 혁신위원 최태욱 교수는 현역의원 교체율에 대해 “공천제도의 객관적인 기준과 공정한 원칙에 따라서 30~40%가 될 수 있고 더 많으면 70~80%도 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일각에서는 세대교체 대상인 박 의원의 초조감이 반작용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13년 민주당 시절 혁신위원장을 지낸 성공회대 정해구 교수는 “공천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에 중앙위원회에서 조직적으로 (혁신안) 거부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도 있지만 이를 무서워해서는 안 된다”면서 “총선 직전에 당이 깨지는 것보다 차라리 지금 분열하는 것이 낫다”고 충고했다.


이런 가운데 6일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당 정체성 확립 및 정당강화 방안 마련 토론회’의 개회사를 통해 “지금 새정치연합은 변화할 수단이 없으니 발전할 동력을 상실한 상태다. 스스로의 변화에 무감각해진 채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만 바쁜 집단이 돼버렸다”고 말하며 기득권층을 맹비난했다.


이어 “진정 스스로를 서민·중산층과 함께 하는 정당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분당·탈당 논란만 나오고 있다”고 공격 수위를 높였다.


한편, 이 외에도 비노계 의원이 주축이 된 ‘민집모’(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 소속 의원들도 신당론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 외부에서는 새정치 탈당 후 4·29 재·보궐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천정배 의원이 김두관 전 경남지사 등과 접촉하면서 전국 정당을 준비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