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새누리당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안을 수용하여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동시에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양 제도의 ‘빅딜’에 대해 “의원정수가 늘어날 우려가 있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5일 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석상에서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를 수용한다면 우리 당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다”면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내 논의든, 여·야 대표가 만나든, 어떤 형식이라도 좋다”고 제안했다.


문 대표는 “선거구를 재획정하는 이번 기회에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결정하지 못하면 내년 총선 (권역별 비례대표제) 시행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현행 의원 정수를 유지하면서 지역구 및 비례대표 의석 배분만 조정하는 선관위 안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관위의 제안 중심으로 통크게 합의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새누리당도 조속한 호응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문 대표의 제안은 지난 2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안한 안과 동일하며 국회의원 정수는 현재의 300명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지역구 46석을 비례대표에 할당하여 지역구와 비례대표의 비율을 2대1로 조정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거부 의사 밝혀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 직후 “정치개혁을 해야 할 입장”이라며 “각각의 부분에 대한 개혁적 제도가 만들어져야 하는데 어떤 한 개혁을 위해서 다른 부분을 붙여가지고 한다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지 않겠느냐”고 거부 의사를 표명했다.


앞서 지난 4일에도 김 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현재 우리에게 맞지 않는다”거나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늘어나는 지역구 의석만큼 비례대표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김 대표는 “개인 의견은 비례대표를 확대한다는 것은 정치발전에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비례대표는 원래 취지대로 제대로 운영이 안 돼 왔다”고 비례대표 제도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다만 “모처럼 야당 대표가 제안한 것을 신중히 검토하겠다”면서 예의를 지키는 동시에 협상의 여지는 남겨두었다.


이날 연석회의에서 황진하 사무총장도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군소정당이 등장하는 이점은 있지만 비례대표제가 갖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퇴색시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채택하면 부득이 의원정수가 늘어날 우려가 있다”며 “야당도 심도있는 논의를 한 뒤 다시 제안할 것을 기대한다”면서 거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