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 당내 친박계에서는 제도의 보완을 요구하고 있으며 야당은 제도 자체의 문제를 지적하며 나섰다. 이에 김무성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정치 생명을 걸겠다며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지난 20일 김 대표는 “일부 언론에서 15%를 전략공천한다는 보도를 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누구에게도 전략공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며 언짢은 심기를 드러냈다.


이어 김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흔들려는 세력들이 자꾸 말을 만들어내는 모양”이라며 “정치생명을 걸고 오픈프라이머리를 관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김 대표가 ‘정치생명’까지 거론하며 오픈프라이머리를 강조한 까닭은 야당 뿐만 아니라 최근 같은 당에서도 이견을 제시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
같은 당, 반대 이유는


앞서 지난 17일 청와대 정무특별보좌관 윤상현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가 이론적으로는 가능해도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그러자 19일 비박계 중진 정병국 의원은 “우리가 모두 동의한 제도를 현실에 적용하기 어렵다고 반대하면 안 된다”며 “보완할 것은 보완하면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정현 최고위원 역시 “현실적으로는 불가하다”고 밝혔다.


다만 이 최고위원은 “전면적으로 실시하거나 완전 개방형이 될 경우에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아도 총선 참여율이 저조한데, 오픈프라이머리에 참여율이 낮고 (상대 지지자들이) 똘똘 뭉쳐 역선택을 해 판세를 뒤집는 것을 막을 방법을 찾자는 문제제기”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최고위원은 “계파 간 대결이네, 당내 분열이네 하는 시각은 참으로 위험하다”며 “계파간 싸움이 아니라 후유증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정계에서는 친박계 의원들이 연이어 오픈프라이머리의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표하는 데 대해 공천을 통해 친박계의 입지를 유지하려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여권의 한 정통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김 대표는 줄곧 청와대에 양보만 해 왔다”면서 “정치생명을 걸겠다는 말은 청와대의 공천 개입만은 좌시하지 않겠다는 말을 돌려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 새정치 김광진 의원
야당, 반대하는 까닭


반면 야당은 다른 이유로 반대에 나섰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정채웅 대변인은 “오픈프라이머리는 기존 기득권 질서를 고착시키기 위해 경쟁을 가장한 독과점 체제일 뿐”이라며 “정치 신인에 대한 보호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광진 의원은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오픈프라이머리에 반대하는 이유를 “결국 국회의원을 자자손손 하자는 거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다른 이유를 제시했다. 새정치가 오픈프라이머리를 적용할 경우 기존 친노계와 함께 당내 호남인사와 비주류계도 살아남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오픈프라이머리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은 반대세력을 공천권 행사를 통해 물갈이하여 당내 계파갈등의 불씨를 없애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했다.


김 대표, 강력한 추진의지 보여


한편, 김 대표는 “여론조사에서 70%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드린다는 정책을 지지하고 있다”면서 “국민공천제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픈프라이머리는 수차례 회의를 통해 당론으로 결정한 사안”이라며서 “여·야 합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진행 사항을 밝혔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