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남세현 기자]미국 연방준지제도가 지난 16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 올린 가운데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7일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향후 국내 기준금리가 오르더라도 가계부채에 대한 총량 규제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고양시 제30기계화보병사단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인 가계부채 접근 전략은 상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갚아가자는 것"이라며 "향후에 금리가 올라도 총량 규제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집단대출에 관해서는 은행별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규제하지 않겠다는 기존 방침을 재차 밝혔다.


임 워원장은 "집단대출은 은행별로 리스크 관리를 잘 하고 있다"며 "부동산 경기와도 연관 있어 급격하게 규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고려할 때 지금은 규제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한국 시장에 단기적으로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고 봤다.


임 위원장은 "예상했던 범위 내에서 시장 상황도 나쁘지 않았다"면서 "금리 인상이 중대한 일이기는 하지만 충분히 (충격을) 흡수할 만큼 예측하고 있었고, 앞으로도 감당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신흥국에서의 자본 유출과 유가 영향에 따른 세계 경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은 내부적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RB)는 지난 16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약 7년 만에 기존 0.00~0.25%에서 0.25~0.5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미국 금융업계에서는 연준이 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 2018년까지 최대 3.5% 수준으로 금리를 올릴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한편, 임 위원장은 2015년을 금융개혁을 위해 정신없이 지나간 한 해로 소회했다.


그는 "올해 금융감독원과의 협조 관계가 아주 원활했기 때문에 금융개혁 성과가 있었다"며 "금융회사들의 개혁에 대한 신뢰가 커져 내년엔 더 큰 성과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