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남세현 기자]‘최순실 대통령, 박근혜 부통령’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막후에서 현 정권을 좌지우지 한 것으로 지목되고 있는 ‘최순실 국정 농단’의 주인공인 최순실 씨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


최 씨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세계일보>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그동안 각종 언론을 통해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일관되게 부인하며 국정 농단을 인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여러 정황과 증언이 언론을 통해 잇달아 터져 나오고 있어 최 씨의 주장은 다소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게 대체적 평가다.


이성한의 음해?…회유 정황 녹취록


거의 매일 청와대로부터 30㎝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건네받아 검토까지 했다는 증언에 대해 최 씨는 “말도 안 된다.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은) 미친 사람(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이다. 저를 죽이려고 하는 것이다. 협박도 하고 5억원을 달라고 했다”며 <한겨레>를 통해 이를 폭로한 이성한 전 사무총장의 음해라고 반박했다.


대통령 보고서를 정호성 청와대 비서관이 전달했다는 이 전 사무총장의 주장에 대해선 “저는 정 비서관이 청와대에 들어간 뒤에는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19일 보도된 TV조선에 따르면, 최 씨는 지난 8월 19일 이 전 사무총장을 만나 회유했다고 한다.


당시 최 씨는 이 전 사무총장에게 “K스포츠 재단은 입단속이 됐으니, 이 총장이 미르 재단 수습을 맡아 달라”며 회유한 정황이 녹취파일을 통해 공개됐다.


아울러 최 씨는 정호성 비서관을 만난 적이 없다고 했지만, 최 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태블릿PC에서 정 비서관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narelo’ ID로 작성된 문건 4건이 발견됐다.


태블릿을 쓸지도 모른다?…카카오톡 사용 및 사용자 이름 ‘연이’


청와대로부터 사전에 유출 받은 문건파일이 저장된 태블릿PC와 관련해 최 씨는 “나는 태블릿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그것을 쓸지도 모른다. 제 것이 아니다. 제가 그런 것을 버렸을 리도 없고, 그런 것을 버렸다고 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 남의 PC를 보고 보도한 것 아닌지 모르겠다. 어떻게 유출됐느지, 누가 제공한 지도 모른다. 검찰에서 확인해 봐야 한다. 취득 경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태블릿PC는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6일 보도된 JTBC에 따르면, 최 씨의 태블릿PC의 소유주 명의는 ‘마레이컴퍼니’라는 법인이고 해당 법인의 이사는 김한수 현 청와대 뉴미디어실 선임행정관인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태블릿PC에는 최 씨의 사진이 저장돼 있었고, 최 씨는 태블릿PC를 통해 김 행정관과 카카오톡 대화를 나눴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또한 태블릿PC 사용자 이름이 ‘연이’였다. 연이는 최 씨의 딸 개명 전 이름인 ‘정유연’의 애칭인 ‘연’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지고 있다.


검찰 “최 씨가 갖고 다니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지난 26일 “JTBC 취재진이 독일 현지에서 최 씨 주거지 쓰레기통에 버려진 태블릿PC 1개를 확보해 국내로 보내온 것으로 보인다”는 검찰 관계자의 언급을 연합뉴스가 전했다.


검찰은 현재 JTBC로부터 삼성 태블릿PC 1개를 건네받아, 그 안에 든 파일을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최 씨가 독일에서 집을 옮겨오면서 해당 태블릿PC를 경비원에게 버리라고 줬는데, 경비원이 이를 쓰레기통에 버린 것으로 추측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태블릿PC 속 내용물 등을 따져봤을 때 최 씨가 갖고 다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여러 가지 정황상 문제가 되고 있는 태블릿PC는 자신의 것이 아니라 최 씨의 주장은 다소 설득력이 떨어져 보인다.


안종범·김종 둘 다 몰라?…터져 나오는 증언들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이나 문화체육관광부 김종 2차관 등을 통해 국정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최 씨는 “안 수석의 얼굴을 알지도 못한다. 그들도 나를 알지 못할 것이다. 김 차관의 경우 저와 연결하려는 ‘그림’인 것 같다. 한양대와 관련해 아는 사람이 없다”고 밝혔다.


과연 그럴까? 최 씨는 정말 안종범 수석과 김종 차관을 모를까?


한겨레는 지난 26일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만나, 안 수석이 최 씨의 지시를 받아 K스포츠재단이 SK에 80억원을 요구했다는 증언을 보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정 전 사무총장은 “지난 2월 29일 처음으로 SK를 찾아가 80억원 투자유치를 설명하고 며칠 뒤 안 수석한테서 전화가 왔다”며 “안 수석은 ‘SK와 얘기는 어떻게 됐냐’며 이것저것 물어왔다”고 폭로했다.


이에 앞서 최 씨가 소유한 더블루케이 조모 전 대표는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1월경 안 수석으로부터 ‘K스포츠재단에 잘 이야기해 놨다. 만나 봐라’는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안 수석으로 전화를 받은 조 전 대표는 며칠 뒤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플라자호텔 식당에서 안 수석과 당시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맡고 있었던 정현식 사무총장을 만났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안 수석은 “서로 잘 도와주라”라고 언급했다는 것.


이는 최 씨가 진행하는 더블루케이 사업을 위해 안 수석이 K스포츠재단을 연결시켜주려 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폭로는 ‘최 씨가 정말 안 수석을 모를까’라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김종 차관도 마찬가지다. 더블루케이가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와 맺은 장애인 펜싱팀 선수 에이전트 계약에 김 차관이 직접 관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27일 이를 단독으로 보도한 동아일보에 따르면, 앞서 언급한 조모 전 K스포츠재단 대표 측은 “1월 중순 GKL의 (장애인) 스포츠단 창단 제안서를 만들라는 최 씨의 지시를 받고 고영태 씨(최 씨 최측근) 등 4명과 급히 만들어 최 씨에게 제출했다”고 밝혔다.


또 조 전 대표 측은 “같은 달 열흘가량 뒤에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김 차관을 만나 회사를 소개했더니 GKL 선수단 창단 및 선수 용역 계약에 대해 김 차관이 물어봤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김 차관은 최 씨에게 회장님이라 부르며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를 단독으로 보도한 <TV조선>에 따르면, 김 차관은 최 씨를 수시로 만나고 자신의 측근들의 이력서를 보내 요직에 앉히려 했다고 한다.


체육계에서 활동했던 인사들이 김 차관에게 메일로 이력서를 보내면, 김 차관은 해당 이력서를 최 씨에게 보고했다는 것이다.


또한 김 차관은 늦은 밤 수시로 최 씨를 만나 ‘회장님’이라 부르며 현안과 인사 문제를 보고 했고, 실제로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순실의 심복…노숭일·박헌영


K스포츠재단 노숭일 부장이나 박헌영 과장 등이 최 씨 대신 역할을 한다는 주장에 대해 최 씨는 “노 부장이나 박 과장의 이름은 들어서 안다. 본적은 있다. 극히 제한된 사람만 본다”며 선을 그었다.


앞서 언급한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최 씨가 ‘SK와 이야기가 다 됐으니, 가서 사업 설명을 하라’고 지시했다”며 “최 씨는 재단에 공식 직함이 없었지만 설립 때부터 ‘회장님’으로 불리며 재단을 지휘하는 위치였다”고 증언했다.


이어 사업 설명서는 최 씨의 ‘심복’인 재단의 박헌영 과장이 만들어 왔으며, 에스케이 쪽에 설명을 주도한 것도 박 과장이라고 주장했다.


궤변과 변명 그만…대국민사과와 법의 심판


이처럼 세계일보 인터뷰를 통한 최 씨의 주장은 연이은 증언과 여러 가지 정황 등을 비춰봤을 때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게 대체적 평가다.


최 씨의 국정 농단으로 온 나라가 쑥대밭이 됐다. 연일 터져 나오는 최 씨의 국정 농단 소식을 접할 때 마다 국민들은 충격에 휩싸이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통령은 자신의 탓도 있지만 최 씨로 인해 온갖 굴욕과 수모를 겪고 있다.


최 씨는 자신을 잘못을 덮기 위해 설득력이 떨어지는 궤변이나 변명을 늘어놓기보다는 하루 빨리 귀국해 진정성 있는 대국민사과와 함께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 것이 옳은 처신이 아닐까.


조응천 결단?‥“공무상비밀누설죄 걸어 문제 삼을 것”


한편, 재미 언론인인 ‘안치용의 시크릿오브코리아’에 따르면, 최 씨의 세계일보 인터뷰를 주선한 이가 전 사장 S씨의 인 것으로 전해졌다.


S씨는 최 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 씨와 고향이 같고, 최순실-정윤회 부부와 친했다고 한다.


또한 통일교 유럽총책을 오랫동안 맡았다가 세계일보 사장을 지낸 인물로 독일에서 오래 거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익명을 요구하는 복수의 소식통은 시크릿오브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최 씨가 박근혜 정권 출범뒤 S씨를 이탈리아 대사로 추천했었다”며 “그러나 조응천 당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어 소식통은 “이탈리아 대사 추천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조응천 의원이 모든 것을 밝혀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의 결단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조응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일일이 (이 의혹에)응대할 경우 그 내용이 청와대 재직 시 경험한 사례에 해당하므로 ‘공무상비밀누설죄’를 걸어 문제를 삼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어 “지금도 제 주변을 샅샅이 뒤지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며 “제가 원칙을 지키고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며 응대하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