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한준호 기자]심각한 위기에 처한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11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발주와 6.5조원 규모의 해운선사 대상 금융지원 등 대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3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유 부총리는 “조선업이 현재 처한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 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 발주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조선시장 발주량이 2020년에도 지난 2011∼2015년 평균으로 회복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는 조선시장 여건을 감안해 기존 조선산업(Ship Building Industry)을 경쟁력과 수익성 위주로 재편하는 한편,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 분야로 외연을 확대해 선박산업(Ship Industry)으로의 전환을 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 대우조선해양 “상선 등 경쟁력 부문 중심 효율화”


최근 이어지고 있는 ‘수주절벽’에 구체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는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조기 발주 등을 추진함과 동시에 조선사별로 경쟁력이 특화된 분야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촉진할 방침이다.


또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 유 부총리는 “채권단 관리 중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한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정부는 내년까지 조선업 밀집지역에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천억원을 투입하고, 향후 5년 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한 일거리 제공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유 부총리는 “지역의 새로운 먹을거리 산업을 각 지자체와 함께 발굴·육성해 현재 조선업에 치우친 지역 산업구조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해운업에 대해서는 해운선사 대상 6조5천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초점을 맞춤과 동시에 항만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환적물량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