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하림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적어도 상당기간 동안 남북 간의 대화는 불가능하다”며 “5년 단임 정부임을 생각하며 다음 정부에서도 남북관계 개선은 사실상 어려운 부분이다”라고 입장을 내놨다.


27일 문 후보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진행된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태양절·인민군 창건일이 지나갔지만 6차 핵실험 가능성은 여전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핵을 동결하고, 핵폐기를 위한 협상테이블에 나온다면, 그 단계에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할 수 있지만, 적어도 북한과 대화국면이 조성돼야 가능하다” 며 “북한과 대화가 어렵다면, 재개를 위한 대화도 안 되지 않겠냐”고 거듭 강조했다.


문 후보는 북핵 폐기 방법론에 대해서 “북핵 폐기와 평화협정·북미관계 정상화는 포괄적으로, 단계별 동시행동으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추가 핵실험과 핵 고도화를 중단하면서 동결·검증하는 조치가 1단계, 완전 폐기가 2단계"라고 덧붙였다.


'북한 인권결의안' 사전 문의 논란에 대해 문 후보는 “지금의 잣대로 그 시기를 봐서는 안 된다”며 “우리가 북한에 ‘찬성·기권’을 통보한 게 아니라 '어떤 입장을 취하든 남북관계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원론적인 통지를 하고 이후 있을지 모를 북한의 반발을 사전에 무마한 것으로, 고도의 외교 행위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 회고록에도 나오지만, 외교부가 북한을 접촉한 결과 북한이 반대는 하지만 심하게 하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며 “외교부는 외교부대로, 통일부와 국정원도 여러 정보를 가지고 소통하는 게 바람직한 남북관계인 것이다. 이런 남북관계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