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지현 기자]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5일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금리인상에 따른 채무 상환 부담 증가는 가계와 기업 모두에게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은 미국시각 13일 기준금리를 0.25% 인상했다.


지난 3월과 6월에 이은 세 번째 인상으로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 사이에서 운영하겠다고 발표를 한 것이다


특히 미 연준은 내년도에 세 차례 금리 인상을 전망하는 한편, 내년 이후 3%대까지 인상할 수 있음을 밝혀 향후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김 정책위의장은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나라는 현재 미국과 비슷한 수준인 1.5%에서 기준금리를 운영하고 있어 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은 우리나라 금리 인상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 가능성 높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금리 인상의 폭과 속도조절도 중요하나 근본적으로 가계소득 증가와 기업 수익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소득주도성장 및 혁신성장정책들을 차질 없이 진행해서 금리인상에도 위축되지 않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가계부채 리스크 해소, 취약차주 및 중소기업 보호를 위한 세심한 노력들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4일 지하철 온수역에서 작업하던 노동자가 사망한 것에 대해서는 “더 이상 경영 효율성, 비용 절감 등의 핑계로 안전이 뒷전으로 밀리는 일이 없도록 산업 안전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산재 예방을 위해서는 산업 현장의 다단계 하도급 구조도 개선해야 한다”면서 “건설현장과 산업현장의 다단계 하도급 구조개선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산재를 예방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산업안전기본법, 건설산업기본법 등의 법 개정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정부는 지난 8월에 발표한 산업재해예방대책에 포함된 원청의 책임 강화, 사업장 안전 시스템 내실화 등의 과제들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철저히 점검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