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남세현 기자]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긴장이 완화되고 있지만 ‘데이터 소산센터’ 구축은 당초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이버 공격 위험이 증대되면서 금융정보 유실 등 금융시스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지급결제보고서'에 따르면 한은은 연내 ‘차세대 한은금융망 구축 종합 계획’을 최종 확정해 전산시스템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은 내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 금융권 공동 데이터 소산센터를 구축하는 세부구축계획을 마련하고 ‘금융권 데이터 원격지 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예정이다.


이 가이드라인에는 소산데이터의 범위, 보안 관리방안, 거리 규정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금융기관들이 현재 구축 및 운영 중인 소산센터의 보안성 등을 자율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3년 금융위원회는 전산시스템을 파괴하는 사이버공격과 지진·테러 등에 의한 전산센터 파괴에 대비해 수도권과 일정 거리에 떨어진 곳에 금융 데이터를 백업해 놓는 공동백업 전용센터 설치를 추진해 왔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당초 목표했던 것과 같이 한은은 광대역 재해에 대한 대응목적을 충족하는 가운데 특히 내진설계, EMP 대응 등 안전상 요건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결제원이 금융권 공동 데이터 소산센터로 이용 가능한 민간시설을 조사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세부 구축 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사업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국은행 차현진 금융결제국장은 "지난주 남북정상회담 이후 EMP 방호를 추가해야 하는지 정부와 협력해 방안을 재검토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며 "금융권 공동 소산센터는 예정대로 마련할 계획이지만, EMP 방호 부문은 추가적으로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차 국장은 "소산센터 구축은 금융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 북한의 EMP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만드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