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남세현 기자]내년 1월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는 의약품 일련변호 제도 논란이 다시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는 일련번호 제도를 ‘적폐’로 규정하고, 제도, 시행 중단 요청 계획이 있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최근 밝혔다.


유통협회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언급한 제약사들의 2D바코드·RFID 일원화가 요원한 것으로 파악되는 등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제도 시행 이후 ‘반품’으로 인한 업무적 부담이 명확한 상황에서 요양 기관들의 이해와 참여 역시 저조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은 “일련번호 제도 시행으로 인한 회원사들의 불만과 고충이 심각하다”며 “이미 준비를 마친 업체의 경우에도 과도한 투자와 업무부담 가중 등에 대해 여러모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랜 기간 일련번호 제도를 준비해왔지만, 지금까지 하나도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았다. 무작정 밀어붙이고 있는 전형적인 ‘적폐’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세부적인 대책을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유통협회의 이 같은 입장에 복지부가 어떻게 대응할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앞서 복지부는 이미 행정처분 1년 6개월 유예조치를 했을 뿐 아니라, 관련 단체간 협의도 꾸준히 진행해왔다.


특히 복지부는 2번의 시범사업을 통해 묶음번호 부착 현황과 유통과정에서 나타난 오류 내용을 분석하는 등 그간 유통업계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애써왔다는 평가도 받았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