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시아 기자]우리은행이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와 손잡고 롯데카드 인수전에 공식 참여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MBK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롯데카드 매각 본입찰에 참여했다.

MBK파트너스와 우리은행은 롯데카드 지분을 각각 60%와 20%씩 인수하는 구조로 짰고, 나머지 20%는 롯데그룹이 보유하는 것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당초 롯데카드 본입찰에는 하나금융지주와 MBK파트너스, PEF운용사인 한앤컴퍼니 등 세 후보가 참여했지만, 하나금융지주가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다음 주 발표될 우선협상대상자에 가장 가깝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롯데그룹이 희망하는 롯데카드 매각 가격은 1조5000억원 수준으로, 하나금융지주는 현재 증자 없이 1조원 정도를 조달할 수 있어 추가 수단을 동원하면 롯데그룹이 원하는 가격을 맞출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우리은행이 MBK파트너스와 함께 롯데카드 매각에 참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결과를 판단하기 어렵게 됐다.

시장에서는 우리금융이 최근 적극적으로 비은행 금융사 인수에 참여하는 점을 들어 우리카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승부수라고 풀이하고 있다.

비은행 부문을 강화하는 데 매력적인 매물을 놓치기는 아깝지만 당장 롯데카드를 살 여건이 안 되는 상황 속, 일단 지분투자 방식으로 롯데카드 인수에 나섰다는 것이다.

우리은행 측은 롯데카드 인수보다는 인수금융 대표 주선사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MBK파트너스가 롯데카드 인수 대금을 대출받을 때 우리은행에서 우선적으로 대출을 받게 하려면 ‘대표 주선사’로 선정돼야 하는데, 이때 지분 투자를 하고 있어야 대표 주선사로 선정되는 데 유리하다”라며 “롯데카드를 인수하려면 MBK파트너스가 보유한 롯데카드 지분에 대한 인수 우선권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런 조항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일단 지분을 투자한 만큼 앞으로 MBK파트너스가 보유한 나머지 지분 인수 가능성은 열려있는 상태다.

내년 이후 우리금융의 자산 위험도 평가 방식이 표준등급법에서 내부등급법으로 변경되면서 자기자본을 활용한 대규모 인수·합병(M&A)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미 우리금융은 보험, 저축은행, 증권사 등 인수 대상을 적극적으로 물색하며 추후 M&A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팩트인뉴스 / 이시아 기자 jjuu9947@factinnews.co.kr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