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자동차와 피아트크라이슬러(FCA)의 합병이 무산됐다. 르노자동차의 최대주주인 프랑스 정부의 과도한 개입이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7일 관련 업계와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FCA는 프랑스 르노자동차와의 합병제안을 철회한다고 5일(현지시간)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독일 폴크스바겐, 일본 토요타에 이은 세계 3위 자동차그룹의 탄생은 무산됐다.

앞서 FCA는 지난달 27일 르노에 각각 50%의 지분을 소유하는 합병을 제안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FCA는 성명서에서 “프랑스 정치 상황이 성공적인 합병을 위해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 확실해졌다”고 말했다.

FCA 철회 발표는 이날 르노 이사회에서 최대 주주인 프랑스 정부가 FCA와의 합병 결정 연기를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약 6시간에 걸린 토른 끝에 르노 이사회는 “정부 대표단의 표결 연기 요청에 따라 (합병) 결정을 내릴 수 없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프랑스 정부는 이번 합병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은 견지해 왔다. 프랑스 내에서 불거진 일자리 감소 우려와, 르노와 동맹관계인 일본 닛산‧미쓰비시자동차의 반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지난 5일(현지시간) BFM방송과의 인터뷰에서 FCA와의 합병 결정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닛산 역시 FCA와 르노가 합병하면 닛산과 르노간 지배구조를 바꾸는 등 관계를 재검토하겠다고 압박해 왔다. 르노는 닛산 주식의 43%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국내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르노삼성이 이번 합병 무산으로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이 수출을 많이 해야 하는 구조인데, 그룹의 규모가 커지면 도움이 됐을 수 있다”면서도 “근본적으로 합병을 한다고 해도, 하지 않는다고 해도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