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시아 기자]서울시가 전면 철거가 아닌 개발과 보존·재생이 어우러진 주택재개발 사업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5일 새로운 재개발 계획을 담은 ‘2030 서울시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립 계획의 핵심은 개발과 보존·재생의 공존이다.

기존에는 정비구역 지정 시 전면 철거 후 새롭게 지었지만 앞으로는 하나의 구역 안에서도 사업 방식을 다각화해 개발할 곳과 보존할 곳을 분류해 진행한다.

서울시는 이번 도입에 따라 소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 주민 갈등을 낮추고, 사업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용적률과 공공기여 등 사업성과 관련한 기준도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사회적 약자 보호, 재개발이 끝난 정비구역과 뉴타운 해제 지역에 대한 관리 강화, 특별건축구역 연계 방안 등도 새로 수립한다.

현재 서울시 주택재개발 사업에서는 지난 2015년 수립한 ‘2025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이 적용되고 있다.

올해에는 계획 보완을 위해 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시기지만, 서울시는 상위법 개정과 제도·사회적 변화를 고려해 새로운 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최상위 도시계획인 ‘2030 서울플랜’을 비롯해 후속 계획인 ‘2030 생활권계획’ 등과 시기를 맞출 예정이다.

한편 다음 주에는 계획 수립을 맡을 용역업체 입찰 공고를 하고, 오는 5월 중 계획 수립에 착수해 2021년 상반기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에 수립하는 계획은 오는 2030년까지 서울 시내 주택재개발 사업에 적용된다.

[사진제공=뉴시스]

팩트인뉴스 / 이시아 기자 jjuu9947@factinnews.co.kr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