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방문해 김동명 신임 한국노총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2020.02.11.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노동계와의 연대 강화에 나섰지만 쉽지 않은 모습이다.

11일 이인영 원내대표는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간담회에 참석해 “총선 과정과 노동존중 사회로 나아가는데 한국노총과 우리 당이 깊고 튼튼하게 연대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들어 최저임금, 비정규직 등 노동 의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했지만 번번이 멈추고 또 혼란에 직면하기도 했다”며 “다시 심기일전해 출발하겠다”고 했다.

또 “노동 존중 사회로 나아가는 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는 분명하다”며 “저희만의 문제를 넘어 대내외 경제상황이 우리를 제약한 측면도 있고 노동존중 사회를 빠르게 밀고 나가기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 전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문재인 정부 3년간 한국노총과의 동지적 연대에 아쉬움과 부족함이 있었다”며 “민주당은 앞으로 확고한 뜻을 갖고 한국노총과 함께 가야 한다는 생각”이라 밝혔다.

이어 “정책연대 협약 파트너로 한국노총과 10여 차례 정책협의를 했는데, 이를 더 내실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필요할 때만 친구로 생각하고 꾸준한 친구로 지내지 않아 진정한 친구는 아닐 것”이라며 “부부간에도 자주 대화가 필요한데 바람피우고 걸릴 때 결정적일 때 대화를 시도하면 이혼에 이르게 된다”고 답했다.

노동계를 큰 축으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총으로 구분할 때 민주노총은 정의당과 민중당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해왔지만, 한국노총은 민주당계와 관계를 맺으면서도 뉴라이트계와 연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지난 9일에는 김주영 전 한국노총 위원장이 민주당에 입당하기도 했지만 현 지도부는 갑작스런 민주당의 연대 요청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이같은 기류는 그동안 민주당이 여당으로서 노동계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데 대한 반발심리가 일부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주52시간제 도입과 관련해 한국노총은 민주노총과 함께 “(도입이 유예되면)중대한 결심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 정부는 올해 1월부터 50~30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예정이던 주52시간제에 최장 1년 6개월의 계도기간을 부여하기로 했고, 한국노총은 이를 “이 정부가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를 만들겠다며 밝힌 국정과제 가운데 ‘노동존중을 위한 차별 없는 공정사회’는 물거품이 됐다”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본격적인 통합 움직임을 보이고, 정의당도 시민단체 및 노동계와 연대 강화 등 선거 진용을 갖추면서 20차 인재영입(원종건 제외 19명)까지 마친 민주당도 부랴부랴 선거연대에 나서고 있지만 첫 걸음부터 난관에 부딪힌 모습이다.

다만 김동명 위원장은 “신뢰는 하루아침에 시작되는 게 아니라 꾸준한 대화에서 시작된다”며 “중층적인 사회적 대화에 저희가 관심을 갖고 있는데 당에서도 지원해달라”고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