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시아 기자]서울시가 역세권을 개발해 ‘컴팩트 시티’를 조성한다.

서울시는 27일 도심 어린이집, 주차장, 공공주택 등을 확충해 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계획 전략인 ‘역세권 활성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부터 7호선 공릉역 주변 등 5개소에서 시범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대중교통 인프라가 집중된 역세권을 중심으로 주거‧비주거가 결합된 입체적 복합개발로 ‘콤팩트’시티를 만드는 것이다.

컴팩트 시티란 도시기능과 거주를 집약한 도시공간구조를 뜻한다.

구체적 방안에는 역세권에 복합적 민간개발을 유도해 용도지역 상향으로 용적률을 높여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공공기여로 받는 방식이 있다.

이를 통해 민간사업자는 사업성을 높이고, 공공은 지역에 필요한 생활 SOC(사회간접자본)를 확충할 수 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역세권의 정의는 역 승강장으로부터 반경 250m 이내 블록구역으로 설정된 지역이다.

현재 서울 시내에는 총 307곳의 역세권이 있으며, 시가화 면적의 약 15% 정도이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도로 조건 및 필지 규모, 노후도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시행할 수 있다.

공공기여로 확보하는 시설은 사업지의 입지특성을 반영해 선정한다.

예컨대 업무중심지의 경우 임대오피스를, 상업중심지는 임대상가와 공용주차장을 우선 확보하는 방식이다.

시는 사업의 조기정착을 위해 올해 하반기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함께 7호선 공릉역 역세권 등 5개소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공릉역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시범사업지는 검토 중에 있다.

이와 관련해 권기욱 도시계획국장은 “직주근접은 서울시 도시계획의 큰 방향 중 하나로, 시민들이 살기 좋은 역세권을 중심으로 컴팩트 시티를 실현해 살기 좋은 역세권 근처에 생활SOC를 확충해 나가겠다”며 “특히 이번 계획이 도심 내 부족한 주택 공급을 늘려 서울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서울 전역의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팩트인뉴스 / 이시아 기자 jjuu9947@factinnews.co.kr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