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28일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입국장에서 승객들이 체온 감지 열화상카메라가 설치된 검역대를 지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우한 폐렴 국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과 건강상태질문서 제출을 의무화 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폐렴’ 발생지인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700여명을 국내로 이송하기 위해 오는 30~31일 전세기 4대를 투입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전세기를 통해 귀국한 국민들은 일정 기간 정부에서 마련한 임시생활 시설에 보호 조치될 예정이다.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중국 우한 현지 체류 중인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 국민 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지원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국민 700여명이 귀국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고, 30~31일 양일간 우한에 전세기를 파견토록 중국 정부와 협의 중”이라며 “구체적인 날짜는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세기에는 이 차관(신속대응팀장)을 비롯해 의사와 간호사, 검역관, 외교부 직원 등이 탑승하고, 우한 체류 중인 국민들은 전세기 탑승 전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친 뒤 탑승하게 된다.

귀국편 공항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으며, 일반 게이트와 분리된 시설을 갖춘 공항을 이용할 방침이다.

귀국민들은 귀국 직후 일정 기간 정부에서 마련한 임시생활 시설에 보호 조치될 예정인데, 공무원 교육시설을 임시 생활 시설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태호 차관은 “귀국민들이 바이러스 증상은 없으나 임시생활시설에 머물러 있는 동안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며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전파되거나 또 확산되지 않도록 보건복지부 및 행안부 등 관계부처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우한 및 주변 지역에 대한 항공기 등을 차단한 탓에 우리 국민들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고, 또 현지 의료기관들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전세기 투입 결정을 내렸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전세기 투입에 소요되는 비용은 정규예산 10억원 범위 내에서 우선 충당하고, 탑승객들을 대상으로 비용을 송금받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세기에 탑승하는 귀국민들은 성인의 경우 30만원, 만2~11세 소아는 22만 5000원, 만2세 미만 유아는 3만원을 다음 달 말까지 외교부 계좌로 송금하게 된다.

정부는 귀국민 이송을 위해 우한으로 향하는 전세기편을 통해 중국 정부에 의료 구호 물품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 차관은 “이번 전세기편을 통해 민관이 협력하여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과 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 측에 우선 전달할 계획”이라며 “정부 차원의 추가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 중국 정부와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지원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중국 국민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마음이 전달되기를 희망하며, 이번 위기에 함께 대처함으로서 한중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팩트인뉴스 / 김영일 기자 rare0127@factinnews.co.kr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