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김준하 기자]정부가 시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의약품을 퇴출을 추진한다. 반면 환자 치료에 필요한 필수의약품 공급은 강화키로 했다.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5년 주기로 의약품 허가를 갱신할 때 의료기관이 국민보험공단에 낸 의약품 보험청구 실적까지 반영키로 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의료시장에서 환자 치료에 쓰이지 않는 의약품은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생산실적 등 의약품 유통자료에 대한 전산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제조공장 지도·점검 등 사후관리를 할 때 연계하는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의약품 퇴출을 추진하는 한편 각종 전염병에 대응하거나 환자 진료를 위해 필요한 필수의약품은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18년 현재 315개 품목인 국가필수의약품을 올해 안에 400여개 품목으로 확대 지정하고, 수급현황을 상시 모니터링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게 지원키로 했다.

공급중단 우려 의약품의 경우 이달부터 생산실적과 사용명세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범정부 통합관리시습템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수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긴급공급을 위해 관계부처와 의료기관, 제약업계 간에 신속하고 상시로 정보공유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