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북한에 대해 규탄하며 이에 따른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12(현지시간) 오전 11시 진행된 긴급회의 후 안보리 순번제 의장국인 모로코의 모하메드 룰리츠키 유엔주재 대사는 "안보리 회원국은 유엔안보리 결의안 1718호와 1874호의 명백한 위반인 북한의 이번 발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루리츠키 대사는 "안보리는 북한이 금지된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했다고 간주하고 있다"며 안보리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조치를 위해 협의를 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과 일본, 한국은 안보리 의장국인 모로코에 긴급 소집을 요청했다.


안보리 회원국이 북한 로켓 발사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다는데 합의함에 따라 북한에 대한 조치를 마련하기 위한 움직임이 신속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안보리가 소집되면 문안 조율 과정을 거쳐 결과를 마련하기까지 7일이 소요된다.


북한의 로켓 발사 직후 국제사회에서 비난 여론이 들끊는 등 회원국들의 북한을 규탄하는 모멘텀이 확인된 만큼 올해를 넘기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미국의 대북제재 추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의 강력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지난 4월에 이어 북한이 추가로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하면서 양국의 냉각관계가 굳혀지는 형국이다.


그간 다자주의를 내걸면서 북한과 대화 채널을 통한 외교적 해결에 힘써왔던 오바마 정부지만 이번 추가 도발로 오바마 정부의 대북정책은 대화에서 제재로 급선회할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 오바마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행위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하며 국제 공조를 통한 대북 제재를 추진하고 나섰다.


이번 발사에 대해 수잔 라이스 유엔 주재 미 대사는 "국제적 의무에 아랑곳없이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밀고 나가려는 북한의 의도가 파악됐다""안보리 회원국들은 북한의 결의안 위반에 따른 대응이 있을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북 측에 함께 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중국도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강행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면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방침을 강조했다.


자연스레 안보리 회원국들의 시선은 북한의 우방인 중국의 입장에 주목하고 있다. 중국의 협조만 있다면 법적 구속력이 있는 대북 결의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지만 중국이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외교관은 "중국이 안보리에서 나올 결과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불확실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북한의 로켓 발사 직후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불구, 발사를 감행한 북한에 유감을 표명한다"면서도 "북한은 평화적 목적의 위성을 개발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어 중국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또 중국 정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관영 신화통신도 12일자 칼럼을 통해 "호전적인 발언이나 제스처보다는 대화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 액션을 취해야 한다"고 전했다.


빅토리아 뉼런드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장례브리핑에서 북한은 6자회담에 복귀하고 싶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피력해왔지만 그들의 비확산 목표를 향한 약속을 보여주지 못하고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협상 재개를) 더 어렵게 한다미국 뿐 아니라 중국 러시아 등 많은 나라가 북한과 직접 접촉 등을 통해 국제 사회가 기대하는 최소한의 조건을 보여주지 않으려 할 경우 6자 회담 맥락에서 북한과 어떤 진전도 이룰 수 없음을 분명히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