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가 북한의 추가도발 감행 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이사국 역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4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류우익 통일부장관과 함께 출석한 자리에서 북한의 추가 핵실험 위협 동향과 관련된 긴급 현안보고를 통해 “만에 하나 북한이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감행할 경우 유엔 안보리 결의안 2087호 등에 따라 국제사회가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게 우리 정부는 유엔 안보리 이사국의 역할을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성환 외통부 장관은 “북한은 1월 23일 외무성 성명 등을 발표하며 한반도비핵화 선언 무효화, 비핵화 대화 거부, 핵실험을 포함한 물리적 대응조치를 공언하며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현재 북한은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언제든지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감행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북한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6자회담 관련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는 북한이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북한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 성공을 토대로 핵보유국의 지위를 확보하고 내부적으로는 김정은의 리더십을 부각해 체제를 공고히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또 새 정부에 대해서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고자 하는 의도로 파악하고 있다”고 핵실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류 장관은 “정부는 북한이 도발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해 대북 반출 물품 점검을 강화하는 등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할 것”이라며 “국민적 공감대를 강화하고 북한의 실질적인 태도 변화를 위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겠다”고 김성환 외통부 장관과 같은 입장을 되풀이 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