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의 봄 / 사진= 외교부


일본정부가 교과서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명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문제가 되고 있다.


29일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은 2014년 봄부터 사용되는 교과서들에 영토에 관한 기술이 불충분하다고 판단, 내달부터 학습지도 요령에 '다케시마','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등을 명기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위안부 문제, 근린제국 조항 등 역사 인식 교육의 기본적인 자세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당내 문부과학부회, 교육재생실행본부와 자발적 의원 모임인 '일본의 앞날과 역사교육을 생각하는 의원 모임'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실시된다. 학습지도요령에 '다케시마'와 '센카쿠' 등 영유권 분쟁지의 구체적 이름을 명시하는 것을 통해 일본 영유권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내용의 교과서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신문은 앞서 26일 발표된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독도, 센카쿠 문제와 관련해 한국 중국 등 타국의 주장을 필요 이상으로 강조한 교과서 출판사가 일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신문은 분쟁지 일본명 명기에서 더 나아가 현행 10년마다 개정되는 학습지도요령 개정시기를 "국내외 상황 변화에 따라" 수시로 수정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신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케시마 불법 상륙과 중국 해양감시선의 센카쿠 영해 침범 등의 정세에 따라 학습지도요령의 검토가 가능하게 되면 각 교과서 출판사에 최근 정세에 입각한 교과서 편집을 촉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