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개성공단 남북 실무회담을 거부하고 정부가 공단 잔류인원 전원철수를 결정한 가운데 27일 오후 경기 파주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개성공단 관계자들이 입경하고 있다.
개성공단 체류자 전원의 철수가 결정되면서 공단이 잠정폐쇄됐다. 정부는 이들 기업의 피해보전을 위한지원대책을 논의중이다.


정부가 29일 오전 8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개성공단 기업지원 ‘정부합동대책반’ 회의를 열고 개성공단 사태 관련 입주기업 지원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법무부, 안전행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차관, 청와대 통일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개성공단 체류 인원의 전원 철수로 공단 잠정폐쇄가 머지않음에 따라 공단 철수에 따른 입주기업들의 피해보전 대책을 논의키로 했다.


앞서 입주기업협회측은 정부에 ▲개성공단에 있는 거래처 소유의 제품과 원부자재 보호 대책, ▲ 남북 당국 간 대화 지속 추진, ▲ 입주기업 재기를 위한 실질적 피해 보전대책, ▲오는 30일 방북 허가 등을 요구한 바 있다.


관계자들은 지난 24일 정부가 발표한 남북협력기금 특별대출 등의 내용을 담은 ‘입주기업에 대한 범정부적 지원대책’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이번 개성공단의 잠정폐쇄로 우리측이 입게 될 가시적인 피해 규모만 1조원을 웃돈다.


계약 불이행에 따른 원청업체의 배상 청구, 기존 거래처 상실, 신용도 하락 등까지 더하면 피해 규모는 최소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돼 개성공단의 추이를 지켜보는 이들의 우려가 깊다.


한편, 정부는 개성공단 체류인원의 전원 철수를 결정하면서 지난 27일 남측 인원 126명이 귀환했다. 이어 이날 오후 남은 인원 50명까지 전원 철수하면 개성공단 가동은 완전 중단에 이른다./사진=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