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알바생 10명 중 7명이 스스로를 감정노동자로 인식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은 최근 알바생 3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같이 발표했다.


알바몬 발표자료에 따르면 알바생의 47.4%아르바이트 중 적잖이 종종 감정노동 상황이 발생한다고 고백했다. ‘늘 감정노동 상황을 겪는다고 답한 알바생의 비중도 무려 29.2%에 달해 응답 알바생의 약 78%가 아르바이트 중 일상적으로 감정노동의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 근무 중 감정노동을 겪은 적이 없다는 알바생은 2.3%에 불과했으며 21.0%어쩌다 한번씩 겪는다고 답했다.


이처럼 많은 알바생이 감정적 스트레스을 겪는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조사에 참여한 알바생의 68%가 스스로를 감정노동자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자는 본인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직업의 특성상 원래 감정을 숨기고 규범 등에 의해 요구된 얼굴 표정이나 행동,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노동자를 뜻한다. 성별로는 여성이 73.5%로 남성(60.2%)에 비해 약 13%P 가량 높았다. 아르바이트 직종별로 보면 고객상담직이 77.8%로 가장 높았으며 서빙/안내(74.8%), 매장관리/판매(69.3%)가 순서대로 뒤를 따랐다. 스스로 감정노동자라고 인식하는 비중이 가장 낮은 직무는 노무/기타(55.9)였다.


실제로 알바생들은 몸이 힘들지 않아도 감정적으로 힘이 들어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고 싶은 퇴사 충동을 느낀다고 대답했다. 감정의 문제로 퇴사충동을 느꼈다는 알바생은 전체 응답자의 80.3%에 달했으며, 특히 고객상담직의 경우 그 비중이 무려 92.6%에 달했다.


알바생으로 하여금 퇴사충동을 느끼게 하는 원인 1위는 다름아닌 막무가내 욕설, 성희롱 등 알바생을 우습게 아는 손님(22.7%)’이었다. 2위는 내 감정을 숨기고 무조건 친절해야 한다는 자괴감(21.7%)’으로 1위와의 득표수가 5(1%)에 불과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