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2명 중 1명 이상이 시국선언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최근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에 관해 여러 대학교의 규탄성 시국선언이 확산되고 있다. ‘시국선언이라는 대학생의 정치-경제적 의사 표현 수단에 대해 대학생의 61.5%는 이를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운영하는 귀족알바가 대학생 4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3.5%는 시국선언에 찬성한다’, 21.7%찬성하나 현재의 방식과 절차에는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라는 의견을 보였다. 전체의 61.5%가 시국선언을 통한 대학생의 사회적 의사 표현에 찬성한다는 것이다.
이어 21.7%반대한다’, 16.8%시국선언에 대해 알고 있지 않다라고 응답했다.
찬성 의견을 표한 이유로는 정치, 경제적 현안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27.6%로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이어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 및 대책 마련을 촉구할 수 있다’(25.4%), ‘정치, 경제적 현안에 대한 대학생의 문제의식 정도를 나타낼 수 있다’(22.7%), ‘대학생 역시 국민이기 때문이다’(21.6%)의 순이었다.
이에 반해 반대 의견을 표한 대학생들은 시국선언 자체가 오히려 정치권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아서’(27.6%), ‘진상이 확실히 규명되기 전엔 시국선언을 하는 것이 옳지 않은 것 같아서’(24.3%), ‘대다수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대학생을 대표하는 의사표현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17.8%)가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외부 단체와의 연계를 피해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서’(13.1%), ‘대학생들의 의사표현이 있다고 해서 시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11.2%) 등의 이유를 들었다.
또한 시국선언 자체에는 찬성하지만 현재의 방식과 절차에는 문제가 있다고 응답한 대학생들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묻자, ‘여러 학생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투표가 필요하다74%, ‘학교나 대학생 전체를 대표하는 것이 아닌 대학총학생회의 독자적 입장이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26%로 조사되었다.
실제 대학생의 시국선언 참여 의향을 붇는 질문에 온라인으로만 의사를 표현하겠다가 가장 큰 비율인 32.8%를 차지했다. 이어 묵묵히 관심만 지속하겠다21%, ‘무관심할 것이다’(19.3%), ‘서명까지는 참여가 가능하다’(17.3%), ‘직접 현장에 참가하겠다’(9.6%)의 순이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