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교육부 잇달아 성명 내며 정면 반박

▲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


[팩트인뉴스=정다운 기자]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의 뉴욕타임즈가 ‘정치인과 교과서’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박 대통령이 친일 협력행위를 축소해서 교과서에 기술하도록 지시했다고 비판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또한 “박 대통령이 ‘당시 친일 행위는 일본의 강압에 의해 어쩔 수 없었다’는 내용의 새로운 교과서를 교육부가 승인하도록 밀어붙였다”고 지적했다. 여기서 새로운 교과서라 지칭된 것은 최근 논란이 됐던 교학사 교과서를 의미한 것이다.


사설은 이어 한국의 고위 공무원들까지 싸잡아 비난했다. “오늘날 남한의 전문가들과 고위공무원들 중 다수는 일제의 식민통치에 협력한 이들의 자손들”이라며 성토한 것이다.


이에 대해 우리정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뉴욕타임즈가 쓴 사설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14일,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뉴욕타임즈의 보도 내용과 관련 “사실 관계가 잘못됐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조 대변인은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 뉴욕타임즈 측에 잘못된 사설과 관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사실관계, 정확한 사실관계는 유관부서의 별도 설명이 있을 예정”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교육부 역시 뉴욕타임즈의 이 같은 주장에 유감을 표명했다. 김문희 교육부 대변인은 14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견해가 반영된 교과서를 재집필하도록 강요하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분단된 한국적 상황에서 좌우간의 이념대결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역사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직접 기자회견에서 밝힌바 있다”며 “우리나라 대다수의 전문직 종사자들과 고위공무원들이 일제 식민 당국과 협력한 가문 출신이라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