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병원 메르스 치료 격리병동 의료진과 통화하는 박 대통령(사진출처 =청와대)

[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대처를 위해 ‘방미 연기’라는 승부수를 던진 박 대통령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한·미 정상회담의 연기라는 초강수까지 꺼내든 만큼 메르스 잡기에 실패할 경우 국회법 개정안,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모든 현안이 후폭풍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방미 출발 예정일이던 지난 14일 박근혜 대통령은 서울대병원을 방문해 격리병실 간호사와 화상대화를 통해 “완쾌돼서 퇴원하는 분들도 자꾸 늘어나고 해서 이것이 바로 이 병을 이겨낼 수 있다는 좋은 증거라고 생각한다”라며 희망을 전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동대문 밀리오레를 방문했다. 상인들이 “사람들이 아예 안 온다”고 하소연하자 박 대통령은 “곧 회복될 것이다. (동대문)명성이 어디 가겠나”라며 상인들을 격려했다.


15일 오전에는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메르스에 대한 철저한 방역과 종식이 가장 큰 당면과제이지만 메르스 사태가 끼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조속히 극복하는 일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정부와 정치권, 언론을 비롯한 모두가 가급적 국민들에게 불안을 주거나 경제적 위축을 가져오지 않도록 모든 면에서 신경 써서 대처해주셔야 이 위기를 극복할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휴업 중인 학교들도 이제 의심자 격리, 소독 강화, 발열 체크 등 예방조치를 철저히 하고 정상적인 학사일정에 임해달라” 며 “경제계도 투자·생산·경영활동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소비가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최전방에서 메르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격리병동 의료진에게 감사를 표했으며 “이런 때일수록 이웃에 대한 배려를 부탁드린다. 힘들게 싸우고 계신 의료진이나 자가격리자, 그 가족들을 폄훼하거나 기피해서는 안 된다”면서 자택격리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도 빼놓지 않았다.


메르스 즉각대응팀에 대해서는 “일시적 운영에 그칠 것이 아니라 상시적으로 감염병 대응의 핵심 기구가 될 수 있도록 제도화시켜 질병과 감염에 대한 보다 완전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운용 계획을 밝혔다.


▲ 동대문 상가를 방문해 상인을 격려하는 박 대통령(사진출처 =청와대)
그러나 야당은 여전히 정부의 무능함에 대한 질책을 이어갔다.


15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메르스 대란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주말이 지나면 진정될 것이란 보건당국의 낙관은 이번에도 틀렸다”라며 “특정재벌 기업에 대한 정부의 봐주기와 병원의 영리를 우선시 하는 정부의 그릇된 인식이 문제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삼성서울병원이 3차 진원지가 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정부는 초기대응 실패에 이어 감염병원 관리도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검찰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데 대해서 “국민의 불안과 공포를 키운 건 정부다. 수사해야 한다면 그 대상은 바로 정부 자신이라는 것을 제대로 봐야 한다”고 성토했다.


새정치 이종걸 원내대표 역시 “삼성서울병원은 오만했고, 정부는 방관했다. 통제망을 벗어난 대형병원 문제점이 낱낱이 드러난 이 사건은 다시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더 이상 삼성병원에 맡길 일이 아니다”라며 힐난했다.


박 시장에 대해서는 “검찰이 쓸 데 없는 수사를 하겠다고 하는 것에 경악한다”며 “검찰이 이 문제에 관해 정치검찰로서 나쁜 악습을 반복하는데 경고한다”고 수위를 높였다.


한편, 정부의 메르스 대응에 대한 여론의 시각이 엇갈리는 가운데 여론 조사결과에서는 박 대통령의 ‘방미 연기’ 승부수는 일단은 합격점을 받았다는 평가다.


하지만 메르스가 조기에 진정되지 않고 경기 악화로까지 이어질 경우 조기 권력누수(레임덕)까지 우려된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방미 연기 ‘승부수’는 양날의 검이라는 시각도 공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