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병주 기자]4·13총선 참패를 맛본 뒤 와신상담하며 구성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임기가 8·9전당대회를 앞두고 일주일 남은 가운데, 되짚어본 지난 2개월간의 비대위 성적표가 아쉬움을 남긴다.


새누리당은 4.13 총선 참패 50일 만인 지난 6월 2일 혁신비대위원장으로 김희옥 의원을 선출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김 위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총선 참패의 원인이 ‘계파갈등’이라며 이를 해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지만 도리어 공천 과정에서 탈당한 일곱 의원의 전원 복당 과정 중에 계파갈등의 중심이 됐다.


당시 친박계 의원들은 정 원내대표의 공식 사과 및 비박계 권성동 전 사무총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고 이에 김 위원장은 칩거한 바 있다.


외면하는 ‘혁신’


우여곡절 끝에 복당 문제는 꿰매졌지만 이후 비대위는 당의 논란거리가 생길 때마다 책임을 피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총선 당시 8,000만원 상당의 선거운동 영상을 광고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은 혐의로 고발된 조동원 전 홍보본부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렸음에도 아직도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4·13 총선 공천 과정에서 한 예비후보에게 지역구 교체 압박 전화를 한 친박 핵심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녹취록 사건도 세간의 비난여론만 끌어 모은 채 어영부영 마무리 될 전망이다.


인선문제 또한 순탄하지 못했다. 당 중앙윤리위원장에 영산대 부구욱 총장을 내정했지만 부 내정자가 ‘가족채용 논란’에 대한 책임을 들어 자진 사퇴했다. 이에 여형구 전 천주교 서울대교구 명동대성당주임신부를 후임으로 뽑았지만 결국 여 신부도 고사해 최종적으로 경희대 이진곤 정치외교학과 객원교수를 임명하는 등 혼선을 빚었다.


이외에 총선 참패에 대한 반성을 담아야 할 ‘국민백서’발간 시에도 총선 패배이유로 꼽힌 계파갈등 기조를 여전히 버리지 못해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지 못했다.


당의 혁신을 이끌겠다며 ‘혁신비대위’로 명명한 비대위가 무엇을 반성해야 할지 모르는 불명확한 성찰로 그 이름을 빛바래게 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