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하연 기자]17일부터 시작되는 추석열차표 예매에 노인과 장애인을 배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매년 명절 때와 마찬가지로 올 추석열차표 예매에도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은 소외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명절 때마다 ‘전쟁’이라 불릴 정도로 열차표 예매 경쟁은 치열하지만, 노인과 장애인은 그 경쟁에 참여할 기회조차 없다”며 “인터넷,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열차표 예매방식은 다양해지고 편리해졌지만, 이를 사용할 줄 모르는 ‘정보 소외계층’은 누군가의 도움 없이 열차표를 예매하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 15년 간 우리나라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30% 증가(2001, 56.6% → 2015, 85.1%)하고, 10~40대 연령층은 100%에 가까운 이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70대 이상 노인은 17.9%, 장애인은 33%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노인 2015년, 장애인 2014년 기준).


아울러 김 의원은 “정보소외계층을 고려해 30%를 현장에서 발권하고 있으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에겐 이마저도 쉽지 않은 일”이라며 “현장발권 외에 다른 대책이 전무한 것은 더욱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 의원은 “무엇보다 명절 이용수요에 대한 조사를 통해 열차를 증편시켜 매년 반복되는 ‘예매 전쟁’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열차표 예매 교육 실시’나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사전접수’, ‘특별칸 지정’ 등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교통체계가 정보화‧스마트화 되면서 필연적으로 그에 따른 역차별과 정보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과 대책마련을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