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병주 기자]지난 17일(현지시간) 美 뉴욕 맨해튼 남서부 첼시 지역에서 일어난 거대한 폭발사건이 최소 29명의 부상자를 낸 것을 비롯해 하루 동안 뉴욕, 뉴저지, 미네소타 3개 지역에서 폭발 및 흉기난동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 모두 이에 대한 단호한 대응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지만 초기 대응엔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주요외신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사건 발생 직후 클린턴은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우선해 일단 수사상황을 지켜보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인 반면, 트럼프는 즉각 테러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강력한 대응을 주장했다.


클린턴은 이날 자신의 전용기에서 이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이런 사건 같은 것은 먼저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지금 수사당국이 어떻게 된 것인지 확인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덧붙여 “지금은 (수사)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성급한 결론을 내리기 전에 관련 정보를 기다려보는 게 현명하다”고 말했다.


클린턴은 다만 익일인 18일 성명을 통해 “부상한 모든 사람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해 기도한다”면서 “미네소타에서 발생한 공격과 관련해선 ‘이슬람국가(IS)’가 자신들의 소행임을 주장하고 나섰는데 우리는 미국을 보호하고 IS 및 다른 테러 단체를 격퇴하려는 의지를 더욱 굳건히 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내가 앞서 종합계획을 제시한 바 있는데 여기에는 그들이 공격을 감행하기 전에 먼저 파악해 분쇄하고, 또 ‘외로운 늑대’(자생적 테러리스트)를 적발하는 것을 돕기 위한 정보망을 대폭 늘리는 방안과 더불어 온라인 공간에서 그들의 선전전과 대원모집 노력을 차단하기 위해 실리콘 밸리와 협력하는 대책 등이 포함돼 있다”고 후술했다.


덧붙여 “미국은 이전에도 여러 위협을 겪었으나 우리는 오히려 더 강해졌다. 우리가 다시 한 번 두려움이 아닌 단호한 결의를 선택할 것이라는 점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The Hill, “트럼프 원인불명 시점에 이미 ‘폭탄 폭발’ 단정”


폭발사건 직후 트럼프는 콜로라도 주(州) 콜로라도스프링스 유세를 통해 “방금 비행기에서 내렸는데 뉴욕에서 폭탄이 폭발했다”면서 “아직은 어떻게 된 것인지 아무도 모른다”고 운을 뗐다.


그는 지금은 테러 위험의 시대라는 점을 강조한 뒤 “우리는 매우 단호해야 한다”면서 “세계에서, 그리고 이 나라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끔찍하다. (테러에 대해) 단호하고 현명하고 항상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회전문지 더 힐(The Hill)은 이에 관해 폭발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려지지도 않은 시점에 트럼프가 이미 ‘폭탄 폭발’로 단정지었다고 꼬집었다.


뉴욕 경찰에 의하면 이번 폭발사건은 이날 저녁 8시 30분께 맨해튼 중심도로인 6번가와 8번가 사이의 23번 도로 식당 밀집지역에서 일어났다.


CBS뉴스와 CNN방송은 소식통의 말을 인용, 폭발은 쓰레기통에서 일어났으며 사제 폭발물에 의한 발생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뉴욕에서 폭탄이 폭발한 것은 명백히 테러 행위”라면서도 “아직은 국제적 테러리즘, 즉 IS와의 연계성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뉴욕 폭발에 앞서 오전 뉴저지 주 오션 카운티의 자선 마라톤 행사장 부근에선 ‘파이프 폭탄’이 터졌으며, 아울러 미네소타 주 세인트클라우드에서는 괴한이 쇼핑몰에서 흉기로 난동을 일으켜 8명의 부상자를 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