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한준호 기자]심각한 자금난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의 추가지원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원 방식은 ‘브리지론(단기대출)’ 형태, 규모는 최소 2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현재 채권단 등 금융권을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 중인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을 정리할 경우 미칠 파장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지원 변수…소난골 협상과 감사보고서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대우조선해양 관련 변수를 정리하는 대로 경영정상화를 위한 최종적인 지원방안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을 우선 내년까지는 끌고 가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늦어도 올 상반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최종 지원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는 이달 말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이는 소난골 관련 협상 결과와 20일경으로 예정된 대우조선해양 감사보고서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정부는 1조원 규모의 ‘소난골’ 협상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협상의 가장 큰 쟁점은 대우조선해양 드릴십을 임대하는 차터(용선주) 선정으로, 소난골 측은 현재 3~4곳 업체를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 협상이 타결될 경우 이를 바탕으로 단기대출 제공이 가능하다는 게 정부 분석이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의 감사보고서 역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삼일회계법인이 진행한 외부감사 결과에 대한 보고서가 이달 중순경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손실규모 책정이 문제로 부상했다.


실제 각 프로젝트 별로 미청구 공사금에 대한 회계법인의 판단에 따라 손실규모가 크게 불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 대우조선해양 우선 내년까지는 끌고 갈 듯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2019년까지 갚아야 할 회사채 규모는 1조35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수혈 받은 4조2000억 원 중 남은 3800억 원과 올 초 신규 수주로 얻은 선수금 등으로 내달 21일 만기 도래하는 44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상환은 가능하지만 그 이후가 문제다.


특히 세계적 조선업 불황이 오는 2018년에야 서서히 풀릴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정부 측은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최종구 신임 수출입은행장은 지난 7일 “조선·해운 기타 플랜트 산업은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산업”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을 포함, 이들 사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