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가운데, 내달 9일 대통령 선거에 나설 유력 주자들이 잇달아 ‘군산조선소 해법’을 제시하면서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重, “군산조선소 6월부터 가동 중단할 것”…지역 반발
문재인(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국민의당) 후보, 홍준표(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바른정당) 후보, 심상정(정의당) 후보 등 5명의 대선 주자들은 군산조선소의 폐쇄는 지역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이란 지역민들의 우려에 전반적으로 공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해당 사안에 대한 해법은 각 후보별로 다소 차이를 드러냈다.
먼저 문재인 후보의 경우 군산조선소 존치 문제와 관련, 국가 차원의 개입을 주장했다. 조선소 정상화를 위해선 국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선박펀드 지원을 통한 일감 확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신설 등을 주장했다.
이어 안철수 후보는 신규 물량을 우선적으로 배치해 군산조선소 존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현대중공업을 설득하는 한편, 조선업황이 회복될 시점까지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안 후보는 특히 막대한 규모의 정부 지원을 받은 대우조선해양과 비교, 뒷짐난 진 군산조선소 문제에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홍준표 후보는 군산시가 지역특화사업, 즉 조선·해양분야에만 치중해 기타 신성장 동력 확보에 실패한 것은 아닌지 우려했다. 군산조선소 존치에 대한 근본적 재검토가 필요하단 입장이다.
유승민 후보의 경우 민간기업 활동에 정치인들의 압력은 부당하단 기본 원칙을 전제로, 시급한 사안인 만큼 정부의 금융지원 등 다양한 방책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후보는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 군산조선소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文-安, 정부 개입 따른 지원 필요…洪, 근본적 재검토
앞서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지난 1월 “조선업 일감수주의 어려움과 회사위기 극복을 위해 군산조선소 가동을 오는 6월 이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군산시와 전북도를 중심으로 군산조선소가 전북지역 경제의 20% 이상, 해당지역 전체 수출의 8.9% 수준의 비중을 차지하는 등 높은 경제적 위상을 이유로 도크 폐쇄를 반대해왔다.
특히 군산조선소에 근무하는 근로자 수만 5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 정부가 추진해온 조선·해운업 정책에 그간 끊임없는 비판이 쏟아지면서 차기 정부의 정책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유력 대선주자들의 군산조선소 존치 입장이 나오면서 전북 지역민들의 기대감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