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최승호 기자]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5000억 원 규모의 추가 지원을 이달 내 완료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같은 경영 정상화 작업이 한 명의 투자자 때문에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3조원에 달하는 대우조선해양의 추가지원이 모든 사채권자의 동의를 구한 채무재조정을 전제로 한 것이라 단 한 명이라도 반대할 경우 절차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모든’ 채권자 동의 전제로 한 채무 재조정


22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채권단 지원 절차에 난항을 겪고 있으며, 이는 개인 투자자 한 명이 법원 결정에 불복한 움직임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창원지법 통영지원은 지난달 21일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채무 재조정안을 인가한 바 있다.


이는 채권단으로부터 2조9000억 원 규모의 유동성 자금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조정안으로, 법원 인가 이후 해당 투자자는 절차적 문제를 이유로 이 같은 결정에 반발했다.

이에 따라 해당 투자자는 지난달 27일 법원에 사채권자 집회 결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 자신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전액을 현금으로 반환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법원이 지난 10일 이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리면서 이 투자자는 대법원에 재항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17~18일 진행된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1조5500억 원 규모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만기 연장 등 채무 재조정에 성공했다.


신규자금 지원 제동…사측, 투자자 설득 나서


다만 채권단이 신규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선 모든 이해관계자의 채무 재조정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에 회사채 재조정이 지연될 경우 신규자금 지원 역시 늦춰질 수밖에 없다.


개인 투자자 항고에 따라 대법원 결정이 늦어질 경우 내달로 예정된 채권단 출자전환 무산으로 오는 8월 주식시장 거래 재개 역시 영향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우선 지난 2015년 산업은행이 지원키로 한 4조2000억 원 가운데 미집행된 3800억 원을 지원받아 급한 대로 자금난 해결에 나설 방침인 동시에 개인 투자자를 설득하는 작업 역시 병행하겠단 입장이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