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동호 기자]지난해 한진해운 사태 등 온갖 악재를 거치며 ‘만신창이’가 된 국내 해운업의 부활을 위해 정부가 새로운 로드맵을 제시했다.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제시…해수부, 50조원·100만TEU 달성 목표


해운업 매출을 오는 2022년까지 약 50조원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지난해엔 29조원을 기록한 바 있다.


정부는 최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이 같은 목표 제시와 함께 특히 연계산업인 해운업과 조선업의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 방안을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한국해양진흥공사법 제정과 내년 공사발족 이후 해운선사에 대해 원스톱 지원을 실시한다.


국적선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는 올해 내로 국적선사 간 협의체인 한국해운연합(KSP)을 결성, 중복노선 구조조정과 신항로 개척 등을 꾀한다.


또 정부는 해운·조선업 간 상생 방안으로 2018년부터 외항선박에 친환경선박 폐선보조금을 지급한다. 2020년 연안화물선까지 확대 적용해 오는 2022년까지 총 100척의 친환경 선박을 건조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부턴 친환경·고효율선박에 대한 기술 개발에 착수, 2020년 LNG(액화천연가스) 추진선 기반 구축에도 나선다. 2022년까지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산화도 현실화할 전망이다.


아울러 2019년 국가필수해운제도를 도입, 비상시 화물운송체계 구축이나 선‧화주 상생을 위한 국적선사 이용비율 확대도 도모한다.


중국어선 불법행위-여객선 노후화 등 ‘민감 사안’ 대책 마련


이외에도 해양산업클러스터를 오는 2019년까지 완공하는 한편, 부산북항 상부시설과 광양항 묘도, 인천항 영종도 재개발 착공 역시 올해부터 개시된다.


아울러 정부는 특히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중국 어선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근절 방안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올해 중으로 남해어업관리단 신설과 오는 2019년 한-중 공동단속 센터 설치에 매진한다. 또 2022년엔 육·해·공 감시망 구축을 통한 보다 철저한 한-중 간 공조 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내년부터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한편, 노후여객 역시 현재 29% 수준에서 2022년까지 15% 비율로 낮출 계획이다.


한편, 이 같은 로드맵을 통해 정부는 매출뿐 아니라 원양컨테이너 선복량 역시 100만TEU 수준으로 목표를 설정해 과거 해양강국의 명성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