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지현 기자] 정부가 국제‧정치권 내에서 대북 인도지원에 대해 비판을 받자 시기를 늦추는 등 한 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국방부 송영무 장관은 18일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민의당 김동철 의원이 ‘현 상황에서 북한에 8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지원을 하는 것이 맞느냐'고 묻자 “지원 시기를 늦추고 조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 장관은 “지원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조절할 예정이라고 통일부로부터 들었다”고 덧붙였다.


전날 통일부는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 공여 관련 참고자료’를 배포해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지원 방침을 결정해도 지원 시기에 대해서는 남북관계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 북한이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하자 정치권에서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 “국민의 인식과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대북 지원에 대해 연일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심지어 일본 아베 신조 총리도 전화통화를 통해 “대북 인도 지원 시기를 고려해 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유엔식량계획(WFP)과 유엔아동기구(UNICEF)가 북한의 영유아와 임산부에 대한 사업 지원을 요청해와 검토하게 된 것”이라며 “원칙적으로 영유아와 임산부를 지원하는 것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다루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사안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현재 남북관계와 북한이 핵 및 미사일 도발을 계속하고 있는 등의 상황을 종합 감안해 시기 등 관련사항을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인도적 지원을 하게 되도 현금이 아니라, 반드시 현물이어야 하고, 그것이 영유아나 임산부 등 필요한 사람들에게 틀림없이 전달되는 것에 대해 모니터링도 제대로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일본 측의 ‘요청’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일본 상공을 지나 탄도미사일이 떨어지는 등 불만이 많은 상황에서 대북 압박 공조의 흐름을 끊을 수 있다는 우려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정부는 오는 21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FP)의 대북 모자보건 사업에 800만 달러(약 90억2600만원)를 지원할지를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