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연동 문제로 시일 소요

[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금융당국이 내년부터 하나의 카드로 ‘더치페이’가 가능하게 는 서비스를 허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계산대 앞에 줄을 서서 계산하는 풍경이 사라질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금융위원회가 카드사들이 영업 규제를 허용해달라는 건의를 받아들인 것으로 영세가맹점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취지다. 또한 정부가 제안한 우대수수료율 확대 권고 방침을 카드사들이 허용함에 따른 화답 차원으로 보인다.


가장 큰 변화는 결제시스템 유연화다. 대표자 한 명이 결제를 하고 사후 결제를 통해 각자 일정하게 결제액을 재조정하는 구조다.


예를 들어 4명이 1만원으로 균일한 가격의 커피를 구매했다면, 대표자 한 사람이 1만원을 결제한 후 나머지 3명에게 앱에서 자동으로 메시지를 전송해 결제 가격을 재조정하는 원리다.


현재 이 같은 방식이 타인의 카드로 이용한 이른바 ‘돌려막기’로 규정해 인정하지 않은바 있으나, 금융위가 이를 ‘공동 결제’로 볼 수 있다고 유권 해석을 한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운용에는 다소 시일이 걸릴 예정이다. 카드사 간 신용카드 사용시 연동을 하는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단계적으로 시행한다는 계산 하에 먼저 카드사별로 운영하다가 여신금융협회를 중심으로 카드사간 연동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당장은 어렵지만 늦어도 내년까지 전 카드사간 연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해외 카드사를 대상으로 신용 경험이 없다는 사유로 카드 발급이 어려웠던 해외 장기체류자들에게도 카드 발급이 다소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국내 카드사 이용자가 해외 금융기관에서 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도록 국내 카드사가 해당 이용자에 대해 지급보증하는 걸 허용했다.


국내 카드 이용자가 해외에서 해외카드 발급받는 것과 관련된 규제가 완화될 수 있다. 국내 카드사가 해당 해외 카드사와 제휴를 맺어야 한다.


현재 유학, 취업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해외 체류중인 한국인이 216만명에 달하는 만큼, 국내외 카드사간 제휴가 성사될 경우 관련 업계는 내수진작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