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박길재 기자]정부가 ‘미래 먹을거리 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해양레저 등 광의의 항만사업을 의미하는 마리나 사업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다.


내수면, 해수면 대비 사업성 탁월…“시설 확충 시급”


28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전날 해수부는 ‘내수면 마리나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내수면’ 마리나 후보지 선정절차에 돌입했다.


마리나 사업은 스포츠 또는 레크리에이션용 요트, 모터보트 등의 선박을 위한 항구로, 항로·계류시설은 물론, 주차장·호텔·놀이시설 등을 포함한 넓은 의미의 항만 사업을 뜻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최근 수상레저 선박 숫자는 매년 20% 이상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전체 선박의 1/3 가량이 내수면에 분포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아직 내수면 마리나는 2개소에 불과, 기반시설 확충이 시급해 해수부는 지난해 6월부터 내수면 마리나 육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해수부의 이번 중간 보고회에선 내수면 마리나항 개발수요 예측치를 발표하고 상수원보호구역 등 규제 현황을 검토했으며,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도심레저형·전원리조트형·주거형 등 마리나항만 개발유형들이 각각 제시됐다.


특히 해수부는 자체 조사결과와 관계기관 추천 등에 기반해 종합한 마리나 사업 후보지 64개소를 발표하는 한편, ▲접근성 ▲시장성 ▲집객효과 ▲개발조건(육·수상) 등 최종 대상지 선정을 위한 기준도 검토했다.


해수부, 사업 후보지 64개소 발표


해수부는 이번 회의에서 추천된 후보지들 관련, 관계기관 협의를 거친 뒤 상수원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를 면밀히 분석해 개발 가능한 지역 선별에 나설 예정이다. 이후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올해 하반기 중 마리나 항만 예정구역을 확정한다.


이 외에도 해양수산부는 용역을 통해 하천 점·사용료 감면 및 재정지원, 시범사업 실시 등의 내용을 담은 내수면마리나 중장기 정책 방향도 수립할 방침이다.


특히 강이나 호수, 저수지·방조제 등 내수면은 해수면 대비 상대적으로 수면이 잔잔해 해양레저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외곽 방파제 시설을 따로 갖추지 않아도 돼 건설비용 면에서 경제적이란 평가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와 관련,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은 “도심 접근성이 높은 내수면에서 해양레저를 즐기고자 하는 수요는 크게 늘고 있으나, 아직까지 관련 기반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내수면 마리나 개발을 통해 국민들이 편리하게 해양레저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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