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병주 기자]해운업 재건 관련 향후 구체적 플랜을 담은 방안을 발표키로 한 정부가 차일피일 미루고 있어 업계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당초 지난달 발표 예정…“정부, 깜깜 무소식”


지난 8일 성동·STX조선해양 등 중견조선사 처리 방안을 밝힌 정부가 조선업 대비 해운업을 상대적으로 등한시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그 사이 해운업계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1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당초 2월 말 이른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우리나라 해운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행보를 시작할 방침이었으나 여전히 해당 계획을 내놓지 못한 상태다.


이 같은 정부 지원안을 기반으로 업계가 해운업 부활의 ‘골든타임’으로 지목한 올 상반기 중 대규모 선박 발주 등 글로벌 경쟁력 본격화를 가동하려 했던 기존 방침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대상선의 경우 올 상반기 중으로 유럽노선을 개척하기 위해 2만2000TEU급 12척과 미주노선에 투입할 1만4000TEU급 8척 등 총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대한 발주 계획이 정부 발표 지연으로 함께 연기됐다.


업계에선 지난 8일 발표된 성동조선 등 중견조선사 처리 방안과 함께 해운업 계획도 나올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결국 불발되면서 조선업 대비 해운업에 정부 관심이 소홀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우려는 최근 양대 국적선사 현대상선과 SM상선 간 갈등으로 치닫고 있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국내 1위 원양선사로 떠오른 현대상선은 ‘1국 1선사’ 기조를 유지 중인 해운 선진국 사례에 비춰 정부의 집중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반해 SM상선은 현대상선에 편중된 정부 지원은 결과적으로 한국 해운업이 글로벌 경쟁력에서 뒤쳐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상선-SM상선 간 갈등 증폭…업계 우려감↑


앞서 SM상선 측이 현대상선에 노선 협력을 두 차례나 제안했다가 거절당한 뒤 양사 간 갈등은 더 커져가고 있다.


이런 국내 해운업 상황과 달리 현재 글로벌 해운사들은 2020년 ‘환경규제’ 이후 변화를 전망, 이에 대처하고 있다. 특히 100만TEU 이상의 선복량 확보와 환경규제에 대한 철저한 대비 등이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주 요인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최근 글로벌 해운선사들은 100만TEU 이상 선복량 확보에 나서 M&A, 통합 작업 등을 통해 몸집을 불리고 있으며, 2년 뒤로 임박한 환경규제에 맞춰 친환경·고효율 선박에 대한 선제적 발주도 이어지고 있다.


정부의 해운업 재건 발표가 늦어진 이유로 선박금융 지원에 대한 부처 간 이견차가 거론된 가운데, 하루라도 빠른 정부 발표에 업계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