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하연 기자]지난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여파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국 해운업에 새로운 청사진이 제시됐다.


해양수산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안정적 화물 확보 ▲경쟁력 있는 선박 확충 ▲선사 경영안정 등 3가지 내용을 골자로 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해운업계 매출액 51조, 선대규모 1억 톤,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00TEU 등 목표를 청사진으로 제시했다.


한진해운 사태 이후 한국 해운업은 매출액이 10조 원 넘게 줄어들고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역시 반토막 났다. 지난해 말부터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운업 부활을 위한 종합적 대책을 마련해 왔다.


먼저 해수부는 조선과 항만, 수출입, 금융 등 다방면 산업을 해운업과 연계, 재건을 위한 공생적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토대로 2020년 해운업 매출 51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해수부, 조선·항만·수출입·금융 등 연계…공생적 산업생태계 구축


또한 정부는 올해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와 기존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보증을 통해 향후 3년 간 2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포함, 총 200척의 선박 신조 발주를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별도 금융지원 기준을 마련, 종래 금융지원을 받기 어려웠던 건실한 중소 선사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중고선박은 물론 선박평형수 처리시설 등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경쟁력 있는 선박 확충을 위해 고효율·친환경 선박에 금융·재정지원을 도모함과 동시에 국가필수 해운제도 도입도 추진한다.


공공선박을 통한 필수 화물 운송과 화물하역을 위한 필수 항만운영사업체를 지정·지원한다.


아울러 정부는 상생 협력을 통한 안정적 화물 확보를 위해 대한상의 및 무역협회, 선주협회 등이 참여하는 ‘해상수출입 경쟁력 강화 상생위원회’도 설치·운영한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에 마련된 재건 계획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 해양진흥공사 설립 등 후속절차를 철저히 준비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이후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