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하연 기자]‘네이버 뉴스 재배치 사건’을 계기로 올해 1월 발족된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이 네이버에 정치적 영향력 배제 등 9가지 원칙을 제안했다. 네이버는 제시된 원칙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언급된 제안들이 원론적이고 구체적인 해법은 제시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18일 네이버 뉴스 기사배열 공론화포럼(이하 포럼)은 서울 YWCA 대강당에서 5개월 간의 활동을 정리하는 공청회를 열어 뉴스 편집과 관련된 설문조사 결과와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위한 원칙?제언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계, 시민단체 언론계, 정당, 이용자 등이 참여한 해당 포럼은 이번 공청회를 기점으로 해산한다.


포럼이 제시한 9가지 제언은?


포럼의 김성철 위원장(고려대 교수)은 첫 번째 원칙으로 “네이버 이용자는 다양하고 품질이 우수한 뉴스를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소비할 권리를 가지며 네이버는 이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뉴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두 번째 원칙은 “기사 배열과 관련해 네이버는 뉴스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언론사를 불합리하게 차별하지 않고, 뉴스 유통 플랫폼으로서 정치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자율적으로 언론사가 생산한 뉴스를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세 번 째 원칙으로 “기사배열과 관련된 네이버와의 제휴방식을 언론사가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네이버는 합리적 제휴와 수익배분을 통해 건강한 뉴스 생태계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뉴스배열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 ▲이용자 맞춤형 뉴스를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하되, 알고리즘 관리 방침 공개 ▲‘사람’이 선택한 뉴스 서비스를 일정 부분 유지 ▲네이버 뉴스 서비스 관련 위원회 통합 후 뉴스배열 과정과 결과를 분석·정리 공개 ▲뉴스관련 사회문제에 대한 네이버의 사회적 책임 ▲이용자 스스로 뉴스 점증할 수 있는 시스템 공개 등 총 9가지 제언이 나왔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봉석 네이버 전무는 “9가지 원칙 중 네이버가 고민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다”며 “부단히 노력했음에도 여전히 부족했음을 확인했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서 근본적인 서비스의 배열 원칙과 서비스 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도입시기에 차이가 있겠지만 9가지 원칙은 수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요구사항이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 하나씩 구체화해서 반영할 수 있는 안을 발표하는 것도 네이버의 책임”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원론적인 제언에 네이버는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다만, 네이버는 AI 알고리즘이 편집하는 것만으로는 저널리즘의 가치를 담아내지 못한다는 지적을 반영해 각 언론사가 뽑은 중요기사를 네이버 알고리즘에 반영하는 형태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와 관련한 4개 외부 위원회를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유 네이버 전무는 “2~3분기에 활동이 종료되는 4개 위원회의 활동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있다”며 “이 기구들을 통합한 '네이버뉴스이용자위원회(가칭)'라는 단독 위원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