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의 단독면담 요구 거부…"다른 단체 의견수렴 필요"
"전장연 불참하면 추후 별도 공동면담 일정 다시 잡을 것"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승강장에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공동상임대표와 활동가들이 서울시의 오세훈 시장과 전장연의 비공개 면담 참여 제안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승강장에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공동상임대표와 활동가들이 서울시의 오세훈 시장과 전장연의 비공개 면담 참여 제안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팩트인뉴스=남하나 기자] 서울시가 18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제안한 단독면담 요구 거부하고, 다른 장애인 단체들과의 합동면담을 재차 촉구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8시 서울 종로구 서울지하철 4호선 혜화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마지막으로 통보한 비공개 합동면담이 문제 해결을 위한 자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한번 단독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 시장은 탈시설 의제를 들며 여러 단체들과의 합동면담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전장연은 법원의 조장안 수용 등을 의제로 두고 있어 단독면담이어야 한다”면서 "면담이 예정된 19일 오후 4시까지 기다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면담 방식을 두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서울시는 지난 17일 전장연에 19일 오세훈 시장과의 비공개 면담을 제안했다. 다만 시는 다른 장애인 단체가 함께하는 합동면담을 요구했다.

전장연이 이날 오전 합동면담 제안을 거부한 가운데 서울시는 다시 한번 합동면담 참여를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교통공사와 함께 19일 전장연과 관련 장애인 단체들의 합동 면담을 통해 장애인 이동권, 권리예산, 탈시설 관련 예산 등 장애인 정책개선을 위한 관련 장애인 단체들과의 소통의 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면담의 주요 의제인 탈시설 등 관련 정책에 대해서는 장애인계 내에서도 찬반양론과 방법론의 차이 등이 있어, 전체 장애인 관련 단체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서라도 전장연을 포함한 다양한 장애인 단체들의 합동 공동 면담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전장연과 단독으로 면담을 진행할 경우 집회나 시위를 하는 단체와만 집중적으로 대화를 진행한다는 부정적 인식도 존재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장연 외 다른 단체들과의 면담 진행은 전체 장애인 단체 의견 수렴을 통한 사회적 합의 도출 및 합리적 논의가 불가하다는 입장"이라며 "만약 전장연이 불참할 경우 추후 별도의 공동 면담 일정을 잡아서 다시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양측이 합의를 하지 못하고 면담이 결렬될 경우 전장연은 20일부터 지하철 선전전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