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27일부터 전국 어린이집을 휴원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국 유치원·초·중·고의 개학일이 연기는 사전에 공지했지만, 전국 어린이집 휴원은 예고 없이 하루 전에 발표돼 빈축을 사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영유아의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2월 27일부터 3월 8일 일요일까지 전국 어린이집을 휴원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겸 보건복지부 차관은 “아동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가정에서 아이들 돌볼 수 있는 가정은 최대한 어린이집 이용을 당분간 자제해 달라는 의미가 휴원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중대본은 돌봄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집 당번 교사를 배치해 긴급보육을 실시한다.

김 1총괄조정관은 “단시간에 이뤄진 조치라 적잖은 가정에서 문제를 호소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현재 휴원상태인 전국 어린이집의 75%정도고 필요한 경우 당번교사를 지정해 보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장 맞벌이 가정은 난감한 상황이다. 인터넷 맘카페에서는 “뉴스로는 봤는데 아직 어린이집에서는 연락이 없다”, “갑자기 이러면 워킹맘들은 진짜로 당황스럽네”, “저희 어린이집은 맞벌이 집만 받는데요” 등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대체로 휴원 하루 전에 발표한 데 따른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긴급보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긴급보육은 영유아보육법상 어린이집 휴원 시 돌봄 공백을 막기 위한 강제 조항이다.

하지만 촉박한 준비 기간 탓에 어린이집에서도 업무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크다. 일선 어린이집은 26일 하루 만에 긴급교육 수요를 조사해 당번 교사를 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박인석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관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75%의 어린이집이 휴원 중인데, 여기에 긴급보육을 신청해 아이를 등원시키는 경우가 10~20% 정도”라며 “오늘도 10~20% 정도의 아이들만 어린이집에 올 것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당번 교사를 지정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가족돌봄휴가 사용에 따른 유급 여부를 검토 중이다.

가족돌봄휴가는 올해 신설될 제도로 근로자가 일정 범위의 가족의 질병, 사고, 노령으로 인해 가족을 돌보기 위해 사업주에 신청하는 무급 휴직을 말한다. 1일 단위로 연간 최대 1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김 1총괄조정관은 “현재 가족돌봄 휴가가 무급인데 유급으로 하는 방안에 대해 고용부를 중심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