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가 시리아 정부군의 ‘반인륜적’ 유혈진압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시리아 최악의 유혈사태로 꼽히는 ‘훌라 학살’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고조되는 있는 것.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번 공격이 시리아 정부와 관련돼 있다”며 “모든 폭력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 중이다.


시리아 현지의 유엔 감시단에 따르면 이번 시리아 정부군에 의한 학살의 사망자는 108명이며, 이중에는 10세 미만의 어린이 49명과 여성 34명이 포함됐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시리아의 유혈사태를 감시하기 위해 투입된 유엔감시단에 대한 무용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국제 사회의 군사적 개입 필요성도 다시 부각될 전망이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코피 아난 시리아 특사는 26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통해 “무차별적인 무력 사용으로 끔찍하고 잔인한 범죄가 일어났다. 시리아 정부가 무고한 시민에 대한 폭력이나 무기 사용을 자제하겠다던 약속을 저버린 것은 물론 국제법을 명백하게 위반했다”면서 “이번 범죄를 저지른 이들은 책임을 져야한다”고 압박했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부 장관 역시 "잔혹한 행위"라고 규탄하며 "바사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이끄는 정권이 살해 위협을 통한 공포정치를 주도하고 있다"며 "미국이 이러한 아사드 정권에 압박을 가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의 휴전을 감시하기 위해 파견된 로버트 무드 유엔 감시단장은 이번 사태를 보고하면서 훌라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잔인한 비극"이라고 규정했다.


이번 참사는 지난해 3월 이후 반정부 진압으로 발생한 유혈 사태 가운데 최악의 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수천 명의 시리아 국민은 훌라 학살이 발생한 이후 전국적으로 항의 시위를 전개했다.


영국에 위치한 시리아인권관측소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이후 시작된 시리아 정부의 유혈진압으로 인해 1만2600명이 넘게 사망했다.


한편 시리아 정부는 이번 '훌라 참극'에 대해 책임이 없다고 항변했다.


지하드 알-마크디시 시리아 외무부 장관은 27일 기자회견에서 "시리아 정부는 훌라 대참극을 불러일으킨 주범이 절대 아니"라고 말했다.


마크디시 장관은 "시리아 국민에 반하는 이러한 테러리스트 대학살에 대한 책임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시리아 정부가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하며 "25~26일 발생한 참사에 주범은 테러리스트들이다"고 반박했다.


마크디시 장관은 또 “훌라에 진입한 시리아군 소속 탱크는 한 대도 없었다”며 “훌라의 정부군은 오직 방어적 조치만 취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