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3차 핵실험 강행 의사를 밝힌 가운데 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을 한국이 맡게 되면서 묘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 할 경우 한국은 안보리 의장국으로서 제재 주도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1일 외교통상부는 우리나라가 2월 한 달 유엔 안보리 의장국을 수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의장국은 안보리 일정을 조정하고 회의를 주재하는 한편, 안보리 토의결과 발표 등 대외적으로 안보리를 대표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2월 중 안보리는 중동(예멘). 수단, 콩고민주공화국 등 주요 분쟁 지역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나 최근 북한이 3차 핵실험 강행 의사를 전하면서 이달 내 북핵과 관련된 협의가 이뤄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따라서 북한이 이 기간 중 핵실험을 실시한다면, 안보리 의장국을 맡게 된 한국과의 불편한 기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안보리 회의 소집 등 안보리의 대응을 주도해야 하기 때문.


이에 정부 측 관계자들은 이같은 시기에 안보리 의장국에 선임된 것을 놓고 다소 부담스럽다는 입장을 전했으나, 현재 의장국 역할을 활용해 강경한 대북제재에 나서야 한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안보리 차원의 대북 추가 제재의 근거는 마련된 상태이나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한국은 즉각 안보리를 소집해 이사국들과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 측은 이에 앞서 지난달 31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안보관계장관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북핵 실험 시 북한에 실제로 타격을 줄 수 있는 제재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불행하게도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할 듯 의사를 밝히고 있어 우리의 의장국 기간 동안 주요한 사안으로 다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해 10월 유엔 회원국들의 투표를 통해 15년 만에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재진출했다. 안보리는 15개 이사국이 영문 국명 알파벳순으로 매달 윤번제로 의장직을 수임하며 앞선 1월에는 파키스탄, 3월에는 러시아가 의장국에 임명됐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