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0시를 기점으로 키 리졸브(KR)' 훈련이 시작됐다. 북한이 이에 대한 위협 수위를 높인 만큼, 한반도에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미 연례 연합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이 110시를 기점으로 시작됐다.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는 키리졸브 연습은 한미연합사령부가 한반도 전쟁을 가정해 주한미군 이외의 추가 장비와 인력을 신속히 지원· 배치하는 연례적인 훈련이다.


참가병력은 작년과 비슷한 한국군 약 1만여명, 미군 약 3500여명 등이고 한국군은 군단급 이상 부대가 참가한다.


올해 키 리졸브 연습에는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조지워싱턴호와 F-22 스텔스 전투기, B-52 전략폭격기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예년과 달리 이번 키 리졸브 연습은 2015년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앞두고 한미연합군사령부가 아닌 합동참모본부가 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유엔사 군사정전위원회는 지난달 21일 북한군에 연습날짜와 함께 이번 연습이 현 한반도 정세와 무관한 연례적인 한미 연합 연습임을 통보했다.


하지만 북한은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키 리졸브 연습을 빌미삼아 남북 불가침합의를 폐기하겠다며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북한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성명을 통해 남북 불가침합의 백지화 시점을 키리졸브 연습이 시작되는 11일로 잡고 "오직 물리적 힘에 의한 결산만 남았다. 남측이 불바다가 될 것이라며 연일 대남 무력도발 위협을 쏟아내고 있다.


북한이 키 리졸브 연습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한반도 유사시 미군이 본격 개입하는 절차를 숙달하기 위한 훈련이기 때문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침략자들에게 무자비한 복수의 철퇴를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지금 최후의 전면대결전에 진입한 우리 전선군집단을 비롯한 육군, 해군, 항공 및 반항공군 부대들과 전략로케트 군부대들은 최후돌격명령만을 기다리고 있다다종화된 우리 식의 정밀핵타격 수단들도 만단의 전투동원태세에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위협과 관련해 국방부는 북한이 우리나라를 공격한다면 김정은 정권은 지구상에서 소멸될 것이다며 거듭 강력히 경고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 도발시 키리졸브 연습은 대응모드로 전환된다북한이 도발하면 즉시 응징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아직까지 북한군의 특이한 동향은 포착되고 있지 않지만 국방부는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비롯한 모든 지역에서 경계강화태세 및 대북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