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가능성이 고조됨에 따라 우리 군은 동해상에 탐지거리가 1000㎞인 SPY-1 레이더를 탑재한 7600t급 이지스함인 서애유성룡함과 세종대왕함을 추가로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이지스함 서애유성룡함)./사진=방위사업청
북한이 위협이 말에 그친 것이 아닌 행동으로 보일 것이라면 연일 대남 협박을 하는데 이어 오늘 중으로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제기 되고 있다. 이에 한미 연합사령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비해 대북정보 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는 등 북한군의 동태에 더욱 촉각을 지켜세우고 있다.


또한, 미사일 발사 사정권 안에 드는 일본과 미국의 괌 역시 방어 태세를 갖추고 북한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0일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주 무수단 미사일 2기를 강원도 원산 인근으로 옮긴 뒤 발사 준비를 마친 상태다.


무수단 미사일은 사거리 3000~4000㎞로 발사시 일본 전역은 물론 괌까지 사정권 안에 포함이 된다.


군 당국은 또한, 북한 함경남도 일대에서 그간 보이지 않던 미사일 이동식 발사차량(TEL) 4~5대를 추가로 식별했다.


추가 식별된 TEL은 사거리 300∼500㎞의 스커드와 1300∼1500㎞의 노동미사일을 발사하는 장비로 파악됐다.


일본의 아사히신문은 이날 북한이 무수단 2기를 강원도 원산으로 대기시킨 것 외에도 최근 별도의 미사일 부대를 배치해 동시 발사 태세를 갖춘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군 당국은 북한이 무수단급 미사일 외에도 동시다발적인 발사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스커드・노동・무수단 등 세 가지 미사일의 발사준비 및 정황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를 하고 있다.


앞서 북측이 스커드・노동・무수단 등 세 가지 미사일을 지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발사한 바 있기 때문.


군 당국은 또 북측이 동시다발적인 발사 이외에도 며칠 동안 연속으로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에도 무게를 두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정치적 결단만 있다면 오늘 중이라도 언제든지 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무수단과 함께 스커드와 노동 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무수단급 장거리 미사일 발사 준비가 전해지자 한미 군 당국 역시 즉각 대비 태세를 갖췄다.


한미연합사령부는 먼저 대북정보 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을 3단계에서 2단계로 한 단계 상향조정 했다.


워치콘은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감시태세로 이날 조치가 취해진 2단계는 국익에 현저한 위험이 초래될 징후가 보일 때 발령된다.


워치콘이 격상되면 정찰위성과 U-2 고공전략정찰기 등 정찰자산이 증강하며 정보분석 요원도 평상시 보다 2∼3배 가량 늘어난다.


워치콘 격상 외에도 우리 군은 동해상에 탐지거리가 1000㎞인 SPY-1 레이더를 탑재한 7600t급 이지스함인 서애유성룡함과 세종대왕함을 추가로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탐지거리 500㎞인 그린파인 레이더와 공중조기경보통제기인 ‘피스아이’도 육상과 공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을 감시하고 있다.


괌이 사정권 내 포함된 미국은 9000t급 이지스함인 매케인함과 탐지거리 최대 5000㎞인 미 해군 SBX-1(해상 기반 X-밴드레이더)를 서태평양 지역에 이동 배치했다.


이들은 고도 150㎞에서 초속 2.5㎞로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를 괌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권 내 포함된 일본 역시 북한 미사일 요격태세를 철저하게 갖췄다.


자위대는 동해상에 해상배치형 요격미사일 SM-3를 탑재한 해사자위대 이지스함 2척을 투입했으며 도쿄 등 수도권에는 지대공 유도미사일 PAC-3를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