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창조인재 채용 관심도.


기획 및 영업 등 기업의 필수업무직에서 수요를 필요로 하는 '창조인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잡코리아와 함께 총 1023명의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의 70%(716)가 창조인재 채용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전략기획,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사적으로 창조인재 채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반면 현행 교육제도는 창조인재 배출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창조인재 현장중심의 맞춤교육이 선행돼야
창조인재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뜨거운 반면, 현행 교육시스템은 창조인재 육성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교육제도가 창조인재 육성에 적합한지를 묻는 질문에 충분하다고 답변한 기업은 13.7%(140)에 불과했다. 부족하다는 응답은 충분하다는 응답에 비해 약 3배 많은 40.0%(409)에 달했다. 이에 기업들은 정부가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29.1%) 등을 통해 창조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창조경제 달성을 위해서는 기업들의 창조인재 채용 확대와 함께, 정부도 교육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창조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 '도전하는 아이디어맨' 선호
기업들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형'(30.8%, 중복응답 허용)과 도전정신이 있는 '모험가형'(25.2%)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복합형'(24.6%), '전문가형'(13.2%), '글로벌형'(5.9%) 인재 순서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이 추격형(fast follower)에서 시장선도형(front Leader)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해법을 '창조인재'에서 찾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풀이된다.
창조인재 필요분야, 기획·영업 > 연구개발
금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전략·기획·경영(30.0%) 및 영업·마케팅·홍보(28.9%)분야에서 창조인재에 대한 기업수요가 많다는 점이다. 창조성과 가장 긴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연구·개발(R&D)(20.1%)은 세 번째 필요분야로 조사됐다. 이는 제품·서비스의 개발단계에서의 창조성 발휘도 중요하지만, 기업 영업활동 전 과정에서 창조인재와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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