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지난 8월 일본산 수산물 8%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방사능이 검출된 사실을 공식 인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일 아베 신조 총리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강조하면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외교부에서 제출받은 일본 정부의 답변서에 따르면, 수산물 3만 5700여 검사체 가운데 92%인 3만 3000여 체가 유통 기준치인 100베크렐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나머지 8%의 검사체에서는 기준치를 초과한 방사능 수치가 검출됐다는 의미다.


일본 정부는 원전사고 지역인 후쿠시마현에서 사고 직후 100베크렐을 넘는 검사체 비중이 높았지만, 서서히 줄어들어 지난 8월 당시 10%가 절감됐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일부 가자미·넙치류와 대구류 등에서는 몇몇 해역에서 기준치를 넘는 어종이 있다며, 지난 5월부터 감성돔 출하가 제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박 의원이 공개한 문건은 지난 8월 14일 외교부가 원전사고와 관련해 일본에 24개 항목의 질문을 보낸 뒤 일본이 보내 온 공식 답변서다.


박 의원은 “일본정부의 자료를 보더라도 상당 기간 방사능 위험에 노출된 일본 수산물이 국내에 유통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