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이하연 기자]최근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2조9천억 원대 ‘조건부’ 추가 지원을 결정한 가운데, 이 회사의 명운이 걸린 사채권자 집회가 내달 17일과 18일 양일 간 열릴 예정이다.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선 정부가 내건 ‘모든 채권자의 자율적 채무조정 합의’ 전제를 실현해야 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사채권자 집회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 내달 17·18일 사채권자 집회 예고


27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사무직 부·차장급 간부 약 200명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채권자 개별 설득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내부 교육이 마무리되는 내주 초쯤 개별 접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이 이처럼 각 채권자들을 일일이 설득하는 작업에 나선 이유는 앞서 금융당국이 지난 23일 밝힌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추가 방안’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이 3조원에 달하는 추가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선 내달 17·18일로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채무 재조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해선 채권자들의 손해를 감수한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은 4월 17~18일 이틀 간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17층 대강당에서 총 5차례에 걸친 사채권자 집회를 개최한다.


회사채 30% 개인투자자…회사 명운 이들에 달려


5번에 걸친 개별 회차마다 총채권액의 3분의 1 이상이 참석하고,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가 동의해야만 채무 재조정안이 가결되고, 단 한 차례라도 부결될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법정관리와 워크아웃의 중간 형태인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 작업에 돌입하게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회사채의 28.9%(3900억 원)는 국민연금이, 약 30%가량은 개인투자자들이 각각 보유 중인 상태로 이들의 선택에 회사의 운명이 갈리게 됐다.


당초 기대된 바와 달리 대우조선해양은 경기회복 지연에 따라 수주 환경이 악화되면서 선수금이 급감했고, 소난골 드릴십 등 대규모 프로젝트의 인도가 지연되는 등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이에 정부와 채권단은 지난 23일 선(先) 채무조정, 후(後) 추가자금 지원이 ‘조건부’ 구조조정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