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선거 기간 내내 강조한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상 최악의 불황을 근근이 견뎌내고 있는 조선·해운업에 문재인 신정부가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 주목된 가운데,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존치, 대우조선해양 문제 재검토 등 관련업계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힌 해당 사안들의 셈법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文, 국가기간산업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침


앞서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세계 조선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조선 산업에 버틸 수 있는 힘을 줘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국가기간산업임을 이유로 조선·해운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후보 시절 ‘일자리 대통령’을 강조한 문 당선인은 조선·해운업 지원을 통해 일자리 보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목표도 제시했다.


구체적인 공약도 함께 내걸었다.


먼저 문 대통령은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신설해 공공선박 발주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한국선박회사와 해양금융공사를 합쳐 자본금 4~5조원에 이르는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해 해군이나 해경의 함선, 어업지도선 등의 공공선박 발주를 늘리는 한편, 해운선사의 신규발주 역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정책적 지원을 주로 담당하는 등 기능이 축소될 전망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수조원대 부실경영으로 수술대에 오른 대우조선해양 사태와 관련해 정부 차원의 지원에는 찬성 입장을 밝힌 반면,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 소재는 더욱 명확히 해야 한다는 원칙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부실에 책임이 있는 대주주 산업은행을 비롯해 금융당국,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경영진들에 대한 책임 규명이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군산조선소 ‘존치’ 무게…현대중공업 ‘신경전’ 예고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현대중공업이 잠정 폐쇄를 결정한 군산조선소에 대해선 ‘존치’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일감 부족을 이유로 오는 7월 1일부터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군산조선소가 지역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일자리 유지 차원에서 존치돼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새 정부와 현대중공업 간 군산조선소 존폐 여부를 둘러싸고 ‘눈치 싸움’이 벌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외에도 문재인 신정부에선 노후선박에 대한 교체 지원, 국내 해운사의 국적선 보유 유도 등의 방안도 추진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